[여성학] 영화를 통한 여성의 역사 읽기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영화를 통한 역사 보기 혹은 역사 읽기
2. 여성사란 무엇인가?
3. 본 강의를 위해서

본문내용

1. 영화를 통한 역사 보기 혹은 역사 읽기

21세기는 이미지의 시대인가? 20세기 후반부터 이른바 "이미지의 제국"이 형성되기 시작하더니, 이제 그 영토는 엄청난 속도로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 및 인터넷 기술의 눈부신 발전의 결과 우리는 지금까지 문자로 형성되었던 각종 정보들을 이미지의 형태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예외없이 이미지의 포로가 된 듯한 느낌마저 들고 있다. 실제로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나 벌 핀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보다는 만화로 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각종 이미지들 중에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등과 같은 이른바 영상 이미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태조 왕건", "여인천하" 등과 같은 역사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문자로 된 고려사 혹은 조선사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갖게 되고, 그 결과 서적을 구입하여 읽는 약간은 기이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아무리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그대로 믿지 말자"고 주장하여도 드라마에서 방영된 내용을 마치 진실인양 착각하는 사람들을 발견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