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적 입장에서의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언

II. 본론
1.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전의 여성의 사회적 위치
2.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에서의 여성
3. 프랑스 혁명과 산업 혁명으로부터 얻은 여성사적
측면에서의 성과들

III. 결어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장이 들어서고 이와 더불어 손으로 하는 노동보다 훨씬 대량의 물건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기계들이 등장하게 되자 여성의 가사 노동과 임금 노동은 명백히 분리되기 시작하였다. 여성과 아이들이 대거 투입된 생산 부분에서의 임금이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고용주들은 다루기 쉽고 임금이 싼 여자와 아이들을 잘 고용했고 어쩔 때는 남자보다 우선적으로 고용하였다. 처음에 주로 일하던 것은 뮬 방적기를 돌리는 일이었는데 이는 곧 뮬 방적기를 이용하는 남자들과 제니 방적기를 이용하는 아이들에 의해 밀려났다. 하지만 여성들은 소수의 소년들과 함께 남성을 동력 직조기에서 밀어내며 방적에서 잃은 것을 직조에서 얻어냈다. 남성들은 여성들이 한 때 독점하던 공정으로부터 여성들을 분리시키려고 시도했다. 이것은 러다이즘(Luddism)으로 알려진 기계파괴운동을 발생시킨 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노동 임금을 합의함에 있어서 교섭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남자였다. 그들은 주로 낮은 여성임금을 수락하거나, 또는 만약 값싼 여성 노동의 경쟁에 위협을 느꼈다면 고용주들이 대신 고용할 것을 확신하여 여성의 '작업에 상응하는 임금'을 요구하였다. 심지어 과거의 '작업에 상응하는 임금'의 전통이 지켜지던 동력 베틀 직기를 이용하는 작업에서조차 여성은 저임금에다 낮은 등급의 일인 폭이 좁은 재료를 짜는 작업을 맡게 되었다. 고용주들은 또한 여성의 임금을 낮추기 위해 "여성이 있어야 할 곳은 집안이다"라는 논리를 취해 노동력이 남아 돌 때는 우선적으로 유부녀들을 해고시켰다.

참고 자료

프레게리크 딜루슈 편, 윤승준 옮김, 「새 유럽의 역사」(까치, 1995)
박선분 지음, 「인물 여성사-세계편」(새날, 1996)
실라 로우버덤 지음, 이 효재 옮김, 「영국 여성 운동사」(종로서적, 1982)
셀라 레웬학 지음, 김주숙 옮김, 「여성 노동의 역사」(이화문고, 1995)
미셸 페로 외 편집, 권기돈 정나원 옮김, 「여성의 역사 4 [상]」(새물결,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