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문] 신석정의 꽃덤불...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슴시린 절규와 조국 독립에 대한 깊은 염원이 살아있는 시라는 것이다. 1연의 태양을 의논한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되는데, 한가지는 그 태양을 조국 광복에 대한 이야기라고 보아 아래의 태양을 앞의 태양과는 다르게 의미화 시켜 아래의 태양은 일제의 감시를 뜻하는 것으로 상징화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자의 태양을 역설적 의미로 보아 일본을 의미하면서 일본을 친다는 모의를 하는 것으로 보고 후자의 태양 또한 같은 일본으로 보아 그곳을 등진 곳에서 모든 이야기가 이루어져야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모든 해석이 뜻하는 바는 일제의 감시와 탄압이 날로 심해져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2연의 조국을 위한 지사들의 모임이 끊임없이 이루어 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시 연인데, 1행의 달빛이 흡사 비오듯 쏟아지는 밤에도 에서의 이 밤이라는 것은 일제의 탄압이나 감시가 소홀한 음지에서의 모의를 통해 애국지사들의 열의가 날로 더해지고 있다는 것을 강하게 시사한다. 2행의 헐어진 성터는 일제의 수탈로 날로 황폐화되고 있는 조국의 현실을 보여주는데, 이곳을 헤매인다는 표현에서 조국의 현실을 아파하고 있는 시인의 마음이 느껴진다. 오롯한 태양이라는 것은 1연 2행의 역설적이고 왜곡된 태양과 달리 진실하고 참다운 조선의 태양을 의미한다. 가슴을 쥐어 뜯으며 이야기하며 이야기하며 가슴을 쥐어 뜯지 않았느냐?에서 시인이 느끼는 감정상태의 최고조를 경험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석정-꽃덤불 작품 분석 2 페이지
    흔히들 신석정을 목가시인(牧歌詩人) 또는 전원시인이라고 한다. 일제의 억압 하에서 많은 문인들은 시대적 상황에 정면으로 대항하지 못하고 변절하거나 은둔 생활을 했다. 그러한 배경 속에서 신석정은 순수문학을 표방하는 ‘시문학파’..
  • 신석정-꽃덤불(시의 감상과 해석) 7 페이지
    [신석정의 문학 사상 - 지조와 고향의식에 대한 고찰] 석정에게 있어 시정신이란 지조(志操)를 가리킨다. 그는 말하길 <시정신이 없는 민족, 시정신이 없는 국가는 흥할 도리가 없다. 시정신의 바탕이 되는 것은 신념(信念)이요..
  • 신석정의 작품세계와 작품분석 7 페이지
    1924년 조선일보에 시 <기우는 해> 발표를 시작으로 1931년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이하윤 등과 [시문학] 동인(3회부터)으로 활동하며 많은 시를 발표했다. 해방 후 향리에서 시작활동과 후진 양성에 전념하였고 제 4시..
  • [사고와 표현] 신석정의 꽃덤불을 읽고 1 페이지
    이 시는 두가지 구조를 이룬다고 할 수 있겠다. 태양을 의미하는 밝음이라는 구조와 태양을 등진 곳, 즉 어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구조가 그것이다. 시 도중에 나오는 시어들 중에 '서른여섯해가 지났다.' 라는 말에서 저항의..
  • 님의침묵(한용운 저)감상문 10 페이지
    1. <님의 침묵> -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 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