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문화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목차

Ⅰ서론
1)개항전 한·일 양국의 정세

Ⅱ본론
1)조선의 개항과 일본의 개항
2)대원군의 개혁과 메이지유신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개항전 한·일 양국의 정세
∴조선∴
조선 후기에 조선은 삼정의 문란과 신분제의 붕괴 그리고 농민의 봉기, 오랜 세도 정치로 인해 왕권의 약화로 봉건체제가 붕괴되기 시작했다. 1862년 농민 항쟁은 비록 봉건 왕조를 완전히 뒤엎지는 못했지만 세도정치를 위기로 몰아넣게 되었다. 대원군의 등장은 지배체제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지배세력의 대응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한 대원군은 개혁정치를 통해 민중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고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는 강화된 왕권을 바탕으로 사회모순이 확대되는 것을 막고 봉건체제를 안정시키려 했으며 밖으로는 강력한 쇄국 정책을 폈다.
∴일본∴
오랫동안 평화가 지속되어 도시가 번영함에 따라 서민들은 사치에 빠져 호와의 풍조가 만연하고 있었다. 이 같은 풍조는 무사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무사의 생활을 부담하는 농민은 더욱 무거운 짐을 지게 되었다. 제 8대 쇼군 요시무네는 검약을 권장하고 농업 진흥과 산업발전에 주력하는 한편 유럽의 선진 학문과 기술을 도입하는 개혁을 시도했지만 일시적인 치유책에 불과했다. [막부]를 비롯한 [다이묘]들의 재정난에다 농민층의 분해, [에]와 [오사카] 서민들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죠닌 세력의 대두는 바쿠한 체제의 모순을 들어내고 게다가 서양의 개항요구에 따른 [쇄국] 정책의 한계는 간세이 , 덴포 개혁도 별 성과 없이 겹친 내우회환으로 [막부]의 붕괴는 점차 가시화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이기백, 한국사신론(한글판), 일조각
박진우, 근현대사, 좋은날
황인영, 일본사, 일본어뱅크
강만길, 한국근대사(고쳐 쓴), 창작과비평사
김현구, 일본이야기, 창작과비평사
한국근현대사회연구회, 한국근대 개화사상과 개화운동, 서울:신서원, 1998.
유상종, 日本歷史와 韓日關係, 서울:학문사,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