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영웅소설 박씨전을 바탕으로 본 홍길동전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발표수업해서 "우수작" 평가 받은 레포트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서 론
(1) 영웅소설의 특징

2. 본 론
(1) 박씨전과 홍길동전의 줄거리
(2) 두 작품의 창작배경
(3) 영웅의 일생

3. 결 론

본문내용

고전 영웅소설의 대략적인 내용은 한 인물이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비정상적으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비범했으나. 일찍 기아(棄兒)가 되거나 고난에 부딪혀, 구출 양육자를 만나 살아나고, 다시 죽을 고비에 이르렀으나 투쟁에서 초능력을 발휘하여 승리해 영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신화에서 많이 볼 수가 있다.
또한 여성보다는 남성의 영웅소설이 많이 창작되었는데, 조선후기에는 여성의 영웅소설이 많이 창작되고 읽혀져 왔다.
그리하여 나는 남성의 영웅소설로 대표하는 홍길동전과 여성의 영웅소설에 대표하는 박씨전을 토대로 이 작품들에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박씨전의 줄거리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작자 연대 미상의 군담소설(軍談小說)로 이시백의 아내 박씨는 영웅적 기상과 재주로 호왕과 적장을 농락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한다.)
대명 숭정연간 세종조(혹은 세조조)에 한양에 이득춘이라는 사람이 늦게 시백이라는 아들을 얻었는데 위인이 총명하고 비범하였다. 어느 날 박처사라는 사람이 찾아와 이득춘과 더불어 신기(神技)를 겨루며 놀다가 시백을 청하여 보고는 그 자리에서 자기 딸과의 혼인을 청한다. 이득춘은 박처사의 신기가 범상하지 않음을 알고 쾌히 응낙한다. 이득춘은 정해진 날짜에 시백을 데리고 금강산으로 가서 박처사의 딸 박씨와 혼인시킨다. 시백은 첫날밤에 박씨가 천하에 박색이요 추물임에 실망하고 그날 이후로는 박씨를 돌보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