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미운오리새끼` 감상문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혼혈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이쪽에도 저쪽에도 정착할 수 없는 이 땅의 이방인으로 전쟁이 낳은 역사의 사생아이다." 이 소설을 읽고 있는 나의 뇌리 속에서 계속 울리고 있는 소리였다. 이 소설은 '한국전쟁'이라는 비극의 수많은 '전쟁 후유증', 그러니깐 이산가족, 전쟁포로, 그리고 50년 간 지속되어온 '전쟁의 공포'와 '전쟁의 잔해' 그 중에서도 현재까지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쉽게 잊혀져가고 있는 사회적인 이슈 중에 하나인 바로 혼혈아들의 불투명한 정체성 문제와 연관된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을 그리고 있다. 1970년대 말 미군 부대 옆 작은 마을에는 남편에게 버림받은 양공주와 그녀의 튀기자식, 미군에게 잘 보여 팔자 한번 펴 보려는 무모한 젊은이들이 하나씩은 꼭 있었다. 이 소설에서도 그러한 사회적 특성을 지닌 인물들이 그들 삶의 애환을 그려내고 있다. 남편 즉, 미군들에게 몸을 팔지만 결국은 그들로부터 버림당하는 양공주인 그네들,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동수·창규·숙희·그 외의 많은 혼혈아들, 그리고 미국을 통해 새 삶을 얻을 거라 기대하는 숙희. 미군기지 주변의 황폐하고 쓸쓸한 정서를 담은 어두운 풍경화 같은 소설이다. 여기 없고 과거에 존재했던 아스라한 추억이 아니라 예나 지금이나 변치 않는 굴욕과 모멸과 증오의 압박만이 있는 그 시대를 그린 현재의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소설속 숙희와 동수는 현실이 허락하지 않는 사랑을 하고 있다. 혼혈아들인 이들의 사랑은 그들의 삶에 회의를 느끼고 또한 그들의 2세를 걱정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운오리새끼(한국 초임교사의 일 년 생활) 독서 감상문 3 페이지
    나는 교사라는 사람들을 싫어한다. 시작부터 뜬금없지만 내 솔직한 마음이다. 내가 만나온 교사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나에게 상처를 주고, 늘 내생각과는 다른 것을 납득시켜주지도 않고 강요하며, 뭔가를 잘하지 못할 땐 귀찮은 골칫거..
  • 미운오리새끼의 출근 독후감 4 페이지
    세 번째로 감동 깊게 읽은 이야기는 바로 쇠똥구리 이야기이다. 쇠똥구리는 왕의 마굿간에서 말과 함께 산다. 말에게는 금으로 된 편자를 달아주고 잘해주지만 자신의 존재감이 없던 쇠똥구리는 자신의 처지에 대해서 불평불만을 한다. ..
  • 미운 오리새끼 영어대본 3 페이지
    Ugly duck which cross the mountain continuously was tired. Ugly duck found a lake front in forest in the midst of do. Carryin..
  • 김영천 作 미운오리새끼를 읽고 나서 4 페이지
    ‘미운오리새끼’ 는 이제까지 가졌던 교사생활에 대한 궁금증, 특히 초임 몇 년간의 생활에 대해 거의 모든 해답을 주었고 궁금증 이상의 정보도 알게 해 준 책이었다. 실제 교사, 갓 발령받은 교사가 연구자가 되어 자신의 경험담을..
  • [경영서평] 미운 오리새끼의 출근 4 페이지
    Ⅰ. 들어가며 이 책은 특이하게 안데르센 동화를 통하여 ‘직장인’의 처세를 말한다. 해석은 제각기 다를 수 있지만 해석자는 적합한 내면의 상징, 비하인드 스토리(behind story)를 읽어내는 재주가 있어야 한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