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리] 도시의 기원(차탈휘위크)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차탈휘위크의 형성요인-지리적,사회적 요인
3. 차탈휘위크의 유적적 특징
4. 차탈휘의크의 취락 형태-City인가 Town 인가?
5. 차탈휘위크는 Proto-City이다(초기 고대 도시)

본문내용

주목할 만한 것은 차탈휘위크의 가옥구조이다. 5,000~10,000명 정도가 거주한 것으로 보이며 수천세대들이 사각형의 흙벽돌 주택에서 거주하였으며, 하나의 주택에서 약 100년 정고 사용한 후에 그것을 메우거나 부숴버리고, 그 위에 새로운 주택을 건설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1000년간 반복한 결과, 이곳에 20미터에 달하는 높은 언덕이 형성되었다고 한다.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주택간에 간격이 좁아지게 되었고, 대부분의 주택은 이웃집과 벽을 맞대어 건설되었고, 주택의 지붕에 구멍이 있어 이곳으로 출입과 연기를 배출하는 굴뚝으로 이용한 특이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가옥구조에 대해서는 방어를 목적이였다는 견해와 기후상 필요(여름철의 햇볕 차단과 겨울철의 추위를 막기 위함)이라는 견해가 있다.

#4. 차탈휘위크의 취락 형태- City 인가 Town 인가?
도시(city)와 촌락(village)과 취락(settlement)의 개념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취락이란 인간이 집단으로 터전을 잡아 생활을 이어가는 장소 전부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도시와 촌락은 그 하위 개념이다. 도시는 촌락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정치,사회,경제의 중심지를 의미하며, 촌락은 대개 농림,수산업, 목축업 등 주로 1차 산업에 의해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엄밀하게는 Town은 촌락과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없다. 도시와의 대비하여 촌락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