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서평)'세계사의 9가지 오해와 편견'을 읽고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는 '세계사의 9가지 오해와 편견'이라는 책을 읽고, 인종, 민족, 문화 세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캔커피 한개의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논의에 들어가며-책 선정배경과 의의

2.주요내용
꽃을 든 사회혁명-히피
영원한 유랑민족의 초상-집시
가해자와 피해자의 풀리지 않는 송사-유태인과 아랍인
미치지 않고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다-아메리카 인디언
또 하나의 사랑-동성애(문화,인종에 대한 오해와 편견)
음지에서 일하며 권력을 지향한다-마피아
제국주의 영국의 마지막 부채-IRA와 아일랜드(민족에 대한 오해와 편견)
20세기의 숨은 전쟁-스페인 내전과 보스니아 내전(민족,인종에 대한 오해와 편견)
인물로 본 변방의 역사-달라이 라마, 간디, 에바 페론(민족에서의 오해와 편견)

3.맺음말-한국 사회에서의 '오해와 편견'해소의 필요성

본문내용

비록 이 책에서는 현대사를 중심으로 '인종, 민족, 문화'에서의 오해와 편견으로 인한 차별과 갈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지만, 이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과거 고대부터 현재까지 역사적으로 계속 존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오해와 갈등들은 자기를 중심(자신의 민족, 인종, 문화, 종교 등)으로 타자를 바라보는 데서 생겨나는 근거없는 '이미지'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그 당시의 사회적 상황(중세 유럽에서 페스트가 유행하자 그 희생양으로 유대인을 드는 것)이나, 특정 계층(수도사), 혹은 정치 세력이 자신의 필요에 의해 조장되기도 한다. 과거에는 그런 오해와 편견들이 '이미지화'되는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형성되기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다양한 대중매체(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의 발달로 이러한 '이미지'의 형성이 전세계적 차원에서 대단히 넓은 범위에서, 단기간에 형성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에서 많은 사례로 든 영화들만 보더라도 영화의 내용 속에 무의식적으로 '민족,인종,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을 형성하거나, 현재의 편견들을 투영하고 있는 것이 많았다. 따라서 '인종, 민족, 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은 그 사회에만 국한될 수 없는 전세계적 차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사람에 대한 서구인의 오해와 편견들도 상당 부분 근거없는 사소한 것에서 형성된 것인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우리 한국인도 서구인에게 많은 부당한 차별과 무시를 당한 것이 사실이며 그것에 대해 우리들은 분노한다. 그런 와중에도 우리 사회에 들어와 있는 많은 '조선족'동포들과 동남아시아 출신 근로자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어떠한가? 우리들도 또한 서구인이 우리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그들에 대해 근거없는 '인종, 민족, 문화'적인 오해와 편견에 사로잡혀 인종적 차별과 심지어 인권유린마저 자행하고 있지 않은가?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이 서구의 영향을 받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서양문명과 인종주의
거울에 비친 유럽
서양사 총론(차하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녹색세계사』와 『서양사개론』의 비교 5 페이지
    누가 쓴 책이든지 같은 서양사를 다루고 있다면 내용은 거의 똑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때까지는 여러 권의 책을 두루 보기 보다는 하나의 책을 ‘파서’ 내용을 하나라도 더 ‘외우는’ 것이 좋다고 여겼던 것이다. 그러나 내가 본..
  • 하룻밤에_읽는_세계사[1] 6 페이지
    나는 세계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하고 생각해 보았다. 학교 다닐 적에는 세계사나 국사 같은 과목은 내가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어렵지 않게 잘했다. 하지만 지금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주 단편적이고 간단명료한 것들 뿐이었다..
  • `세계사를 움직이는 5가지 힘`을 읽고 느낀점 5 페이지
    본책은 연대별로 세계사를 설명하는 것보다는 특정 테마를 주제로 하여 역사설명을 전개해나가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설명방식은 기존의 역사책에서는 느껴보지 못한 매력을 주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요..
  • 문화로 읽는 세계사 2 페이지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역사라고 하면 초․중․고등학교의 의무교육과정에서 배워왔던 역사로 유적과 유물의 소개부터 정치사나 사회사를 바탕으로 정보나열에 기초하여 딱딱하고 지루하게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단지 하나의 암기과목으로 재미없..
  • 서평) 서양문명과 인종주의 2 페이지
    어릴 적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링컨의 위인전을 한 번씩은 다 읽어 보았을 것이다. 위인전을 읽으면서 어린 마음에 흑인 노예들이 불쌍하다는 생각과 더불어 링컨이 정말 존경스럽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링컨이 살았던 시대와 달리 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