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를 읽고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부 : 교육. 역사 그리고 문화
1) 입시교육의 정치 경제학
2)한국 교육의 현장
3)학업 중퇴자에 대한 문제해결
2부 : 교육 개혁을 향한 문화 정치적 실천을 위하여
<청소년 문화와 교육문화>

III.결론

본문내용

3)학업 중퇴자에 대한 문제해결
한국 교육현실 중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가 늘어나는 중퇴자의 문제이다. 근대적 훈육 방식은 한계점에 달했고, 가족 제도는 붕괴되고 청소년을 위한 교육 환경은 더욱 피폐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커지고 단적인 징후로 중퇴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상황을 살펴보면 외국과는 달리 눈에 띄는 중퇴자가 적다. 우리가 중퇴자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신문지상이다. 그것도 특별하게 된 연예인이나, 영화업종 종사자, 혹은 게이머, 프로그래머 등이다. 그러나 그 이유는 학교를 그만둘 아이들이 학교를 그만 두지 않고 다니기 때문이며, 실제로는 이러한 잠재적 학교중퇴자가 많다. 즉 학업의욕상실자가 엄밀한 의미에서 학업중퇴자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근 3년간 서울시내 중■고교 자퇴■제적생수는 각각 연평균 1천명 이상씩 증가, 전년 동기대비 25%이상씩 늘고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잠재적 중퇴자까지 포함한다면 그수는 어마어마한 것이 된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업중퇴 현상을 일탈의 차원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붕괴라는 맥락에서 다양성의 차원에서 다뤄져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