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대학의역사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서양의 대학
1. 서양 대학의 출현
1) 대학 출현의 배경
2) 파리와 살레르노 그리고 볼로냐 대학의 기원
2. 서양 대학의 발전
1) 13세기의 파리 대학의 성장과 발전
2) 볼로냐 대학의 성장과 발전
3) 대학의 출현과 발전이 중세사회에 준 영향
4) 중세 이후의 대학

Ⅲ. 우리나라 대학의 역사
1. 삼국시대의 교육과 인재양성
2. 고려의 국자감과 사학12도
3. 조선의 성균관과 서원
4. 근대의 대학
5. 광복 이후의 대학과 현대의 대학

Ⅳ. 결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대학의 본질은 진리의 탐구 또는 학문의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흔히 대학을 ■상아탑■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상아탑이란 원래 프랑스의 문예비평가인 생뜨 뵈브가 예술 지상주의 시인이었던 드 비니를 ■상아탑의 시인■이라고 부른 데서 기인한 말이다. 코끼리들은 죽을 때가 되면 사람들이 알 수 없는 깊숙한 계곡의 그들만이 아는 장소로 찾아가 죽어 수백 년이 흐른 뒤에 코끼리의 시체들이 썩어 없어지면 아름다운 상아들이 쌓이게되어 거대한 탑을 이루게 된다. 이것을 상아탑이라 하는데 세상과 유리된 아름답고 낭만적인 장소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이러한 대학이 과연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서양의 대학과 우리나라의 대학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지금까지 서양과 우리나라 대학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초창기의 대학은 그 수도 많지 않았고 선택된 특수한 사람들만이 들어가서 공부할 수 있었던 고등교육기관이었다. 그러던 것이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가 산업화되자 정보와 지식의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고 지식과 정보의 전달을 위한 교육기관이 더욱 많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현재에 이르러서는 거의 모든 학생들에게 대학은 항상 열려있는 문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재 대학은 진리의 탐구와 학문의 연구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기보다는 입시의 경쟁열 속에서의 하나의 학위로서의 기능이 강하다. 매년 수십만의 학생들이 자신의 가장 귀중한 인생의 황금기 3년을 오직 대학 입학을 위해 노력하고 대입열풍, 또는 입시지옥이라고 표현되는 이러한 현상은 한 두 해만이 아니라 이미 수십 년 간 계속되어 오고 있지만 쉽게 치유되지 않으며, 오히려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만으로 대학을 논하지 않고 순수한 대학 그 자체만을 논하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일 것이다. 또한 대학은 진정 진리 탐구의 장 또는 자신의 재능,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문을 배우고사회에 나가서도 유지되고 실현될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⑴ 한동일 外,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⑵ 손인수, 『한국근대교육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71
⑶ 김유원, 『한국, 서양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5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