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별조명] 공간별조명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각 공간에 따른 조명계획을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책이랑 인터넷에서 이정도 자료찾아서 정리하려면 시간이 꾀오래 걸릴거예요..급하신분한테는 아주 유용하겠죠??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침실 조명계획
거실 조명계획
자녀방 조명계획
현관 조명계획
주방및식당 조명계획
욕실 조명계획
계단 조명계획
복도 조명계획
원룸 조명계획
서재 조명계획
정원조명및 주차장조명계획
공간과 조명과의 관계

본문내용

침 실

◆ 침실의 밸런스
- 인생의 1/3을 지낸다 ㆍ 프라이버시 ㆍ 부부생활 ㆍ 화장 ㆍ 휴식과 안정 ㆍ 스트레스 해소 ㆍ- 소음발생지역으부터 멀어짐 ㆍ 햇살과 통풍

침실에 조명을 연출할 때는 침대 양옆에 눈이 부시지 않을 정도의 테이블 스탠드나 벽부등, 플로어 스탠드를 활용한다. 보통 4평 크기의 침실에는 40W의 스탠드 2개와 60W 밝기의 조명 하나면 적당하다.
집안 전체가 밋밋하고 단조로운 느낌이 날 때는 거울앞에 스탠드를 놓는다.
침실 화장대나 현관 거울앞에 부분조명을 달면 빛이 반사돼 화사한 분위기를 낸다.
수면과 휴식을 위한 공간인 침실에서는 조명이 매우 중요하다.
침실에서는 누워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으므로 시각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한다. 휴식에 적당한 조명으로 전체등을 설치하면 책을 읽거나화장을 하는 등 다른 활동을 할 때 다소 불편하기 때문에 부분 조명으로 보충하도록 해야 한다. 화장대나 사이드 테이블 위에는 디머(조도조절기)가 부착돼 밝기 조절도 가능한 부분 조명을 별도로 설치한다.
침실은 인생의 1/3수면을 취하는 곳이고 특히 프라이버시,부부생활을 하는 곳.그리고 화장, 휴식과 안정,스트레스 해소의 장소이다. 누워서 생활하는 곳이므로 조명이 시각적으로 부담을 주면 안된다.
침대 머리밑의 벽등 이나 플로어 스탠드가 적합하고 전체조명으로 쓰이는 직부등은 원형이나 사각형 단순한 것이 적합하다.그리고 책,화장을 위해 스탠드로 부분조명을 이용한다.
색다르게 연출하고 싶다면 풋라이트로 침실아래 은은하게 빛을 펴 부드럽게 할 수도 있다
잠자고 편히 쉬기 위한 곳이므로, 우선 휴식에 적당한 조명이 갖추어져야 하고, 때때로 책을 읽거나 바느질을 하거나 화장을 하는 데도 지장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전반조명 한 가지만으로는 부족하며 침대 머리맡이나 화장대 거울 윗면 등에 디머로 조절되는 스포트라이트나 스탠드를 첨가해 주는 것이 좋다.
두 사람이 함께 쓰는 부부 침실의 경우, 한 사람은 자고 다른 사람은 책을 읽게 될 때, 침대 중간에 있는 부분조명이나 전반조명은자는 사람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
좋은 해결책은 조명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빛이 벽을 향하도록 설치한 스탠드이다.
명암의 대비가 강하지 않은 간접 빛을 침대 양쪽에 하나씩 놓으면 상대편에게 불편을 주지 않으면서 책 읽기에 좋은 분위기가 되기 때문이다.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해 내야 하는 침실 조명은 직접 조명 보다는 간접 조명으로 침실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천정의 조그마한 다운라이트나 침대 옆의 테이블 램프는 침실 분위기에 안성 맞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