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의 원인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외환위기의원인
1. 해외적 요인
2. 내국적 요인

과정

결과

교훈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본문내용

외환위기는 한두가지원인으로 갑자기 발발한 것이 아니며 장기간에 걸쳐 누적돼 온 결과라 할 수 있다.
외국자본에게 전력과 같은 기간산업을 맡기기에는 우리의 경제체질은 아직 너무 허약했고 97년 외환위기는 재벌의 방만한 차입경영외에 우리의 경제력을 앞지른 섣부른 대외개방이 원인이었다. 또한 지속적인 무역흑자로 시중에 떠도는 유동자금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심리와 부동산 투자심리 확산등이 원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은행은 기업의 실력(기술, 생산성, 장래성,....)을 보고 돈을 빌려 주는 게 아니라 규모를 보고, 또 위에서 시키면 시키는 대로 이른바 로비로 돈을 빌려 주었다.
또한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다 보니 중국등 여러나라에게 경쟁력이 뒤쳐지게 되었다.
기업들이 하나하나 넘어 지기 시작했고. 그러더니 큰 기업들마저 넘어지기 시작했다. 재벌이 무너지기 시작하자 은행마저 위험해지기 시작했다. 나아가, 제도적 모순의 한계로 위기상황을 맞이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한국은 외환 유동성 위기로 1997년 11월 21일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여 총 583.5억 달러를 2000년까지 단계별로 지원받기로 되었다. 한국 금융위기의 원인을 해외적 요인과 내국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볼 때, 해외적 요인은 상황분석과 전략적 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내국적 요인은 구조조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 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