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인류의 확산과 구석기의 발전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전기 구석기
2. 중기 구석기
3. 후기 구석기
세석기 혁명
동북아시아의 후기 구석기와 세석기공작
인류의 확산과 팽창

본문내용

인류의 가장 오래된 도구는 석기로서 아프리카 터카나호 일원과 올두바이협곡의 제1층에서 발견되는 약 200만년전의 올두바이 공작이 그것이다. 올두바이 공작은 찍개라고 불리는 자갈돌 끝을 간단히 가공한 석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고 제작자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이다.

160만년전 도구 제작 기술에 진보가 나타나는데 즉, 아프리카에서 양면이 가공된 석기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올두바이협곡 제2층에서 이러한 양면가공의 석기가 증가하는 증거가 나타난다.
다음 단계로 나타나는 것이 명확하게 긴 축이 보이고 날이 석기 전체의 주변에 서 있는 한층 발전된 주먹도끼이다. 이것은 대부분이 10만년 이상된 구대륙 유적에 나타난다. 이러한 모든 주먹도끼 공작은 프랑스의 유적 St Acheul 이름을 따 아슐리안 공작이라 불리우는데 제작자는 호모 에렉투스이다.
<중략>
호모 에렉투스는 플라이스토세 중기말의 어느 때인가 사라지고 플라이스토세 후기 이후 인류의 진화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단일종 내에서의 변화의 과정이 되었다. 약 13만년전에 시작된 플라이스토세 후기의 인류의 진화는 플라이스토세 중기의 호모 에렉투스와 초기 호모 사피엔스에서 보이는 진화적 변화의 추세를 따라 이루어진다. 플라이스토세 후기 말에 접근하며 치아구조의 진화는 일시적으로 그러한 추세의 역방향으로 진행되어 최후빙하기 초기에는 네안데르탈로 대표되는 강고한 치아구조의 집단이 등장한다. 그러나 그러한 역방향으로의 진화경향은 곧 반전되어, 대략 3만년전에서 4만년전 사이에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가 당시까지 인류집단이 살던 모든 지역에서 일제히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kbs 멀티미디어 자료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