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이심`

등록일 2002.12.1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연구사 검토

Ⅱ. 본 론
1. 인물의 유형
1) 애정을 억압하는 인물
2) 애정을 추구하는 인물
2. 비극적 운명과 타락 양상
1) 창부적 기질로 인한 타락 양상
2) 수동적 현실 수용의 비극성

Ⅲ. 결 론

본문내용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갈등과 고민을 빚어낸다.
자유연애 사상을 그리고 있는 작품에서는 주인공들이 대부분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고, 여주인공의 경우에도 모두 신여성들이다. 염상섭은 신교육을 받고 근대사상을 지닌 여성을 통하여 그 시대의 풍속도를 그려내고 있다. 그런 풍속도에 신여성을 등장시켜 여주인공으로 삼은 것은ꡐ구가정 소설에서 갱진일보하여, 사교적인 여성, 즉 남자와의 교섭이 있는 여성을 그리기 위해서ꡑ라고 작가는 밝히고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속의 신여성들은 긍정적인 모습보다 부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염상섭의 소설에는 일부다처형태의 축첩의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 결혼의 형태로는 남성인물은 재혼이고 여성인물은 초혼으로, 남성인물은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여성인물은 그 물질적 안락에 승복하여 결혼하는 경이러한 여성인물들은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로서 소위 신여성들이다. 이들은 남녀평등이나 여성해방 등의 근대사상을 지니고 있고, 자유연애와 자유결혼을 한다. 그것은 표면적인 현상일 뿐이고 이면에서는 뿌리 깊은 전근대적인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염상섭, 『염상섭 전집』제3권, 민음사, 1987.
2. 정요섭, 『한국여성운동사』, 일조각, 1978.
3. 전문수, 「근대소설의 정착과 인식지평의 분화기」, 김우종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1989.
4. 김정희, <염상섭 장편 소설에 나타난 근대적 자아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 논문, 1999.
5. 김윤․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