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학] 독일통일의 후유증 분석:사회심리적 갈등 문제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동서독지역사람들간의 사회 심리적 갈등문제
1. 동독사람들의 적응문제
2. 양 지역사람들간의 상호불신 문제
3. 정체성의 혼란문제

Ⅲ. 사회 심리적 갈등문제의 원인분석
1. 통일방법의 문제점
2. 행정적 문제점
3. 경제적 문제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0년을 훌쩍 넘겼음에도 불구하고 통일독일에서는 아직도 사회적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겠지만, 사회구성원들 간의 사회 심리적 갈등문제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독일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회 심리적 갈등 문제는 크게 동독인의 적응 문제, 동독과 서독 양 지역 사람들간의 상호불신 문제, 통일독일인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정체성 혼란문제로 정리할 수 있다. 동독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적응의 어려움은 모든 연령층이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단기간에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로 보인다. 양 지역 사람들간의 상호불신 문제는 독일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으로, 상호간의 이해와 타협보다는 비방과 폄하를 통하여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동독사람과 서독사람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정체성의 혼란문제는 협력과 조화를 갖춘 새로운 통일국가 구축을 지연시키고 있다. 이러한 통일 독일의 사회 심리적 갈등문제를 야기 시킨 원인을 요약해보면 통일방법이 서독 중심의 흡수통일이었다는 점, 조속한 통일사회를 구축한다는 취지에서 이루어진 무리한 서독체제의 이식, 경제적 전망에 대한 부정확성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사회와 한국사회가 다르기에 통일독일에서 나타난 사례가 우리에게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남북한과 동서독은 분단당시나 현재의 국제적 위치가 다르고, 지정학적ㆍ문화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회심리학 2 페이지
    사회심리학이란? 인간은 그 본성에 있어서 사회적 동물이다. 본성에 있어서 사회적이 아닌 개체는 하찮은 존재이거나 인간보다 높은 수준의 존재이다. 사회는 본질적으로 개체보다 우위에 있는 어떤 것이다. 공동생활을 영위할 수 ..
  • 사회심리-사례적용 3 페이지
    사례1 노력해도 신분 상승 힘들어… 명품 소비가 최대 위안 한국일보2011.11.15 입사 2년차인 호텔리어 김혜원(27ㆍ가명)씨는 심플한 디자인의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프라다를 즐겨 찾는다. 어두운 색 옷을 주로 입어야..
  • 인간과 사회심리학 10 페이지
    Ⅱ. 인간관계 심리학: 사회심리학 1. 사회심리학의 개요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상호작용, 즉 사람들이 서로의 사고 및 감정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Myers, 19..
  • 심리사회 모델, 행동주의 모델, 과제중심주의 모델 비교 5 페이지
    초기 심리사회 모델은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아 클라이언트의 생물학적, 내부 정신적 과정을 상대적으로 중요시하였으나 점차 개인 외부의 물리적 여건과 사회적 여건들도 중요시하는 쪽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즉 인간의 심리적 요..
  • 누가 한국인입니까(사회 심리 발표) 18 페이지
    연구목적 국제화 시대가 가속되면서 한국에도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단일민족국가’와 관련된 자긍심과 편견은 다문화 가정의 적응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 경쟁력이 되는 사회에서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이 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