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화학] 21세기 과학과 반도체 나노 화학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들어가기
2. 표면 원자 변화에 따른 나노 결정의 특성
3. 양자 크기 효과 (Quantum size effect)
4. 나노 결정의 형성 반도체
5. 나노 결정의 응용 가능성

본문내용

1952년 양자역학의 기초를 확립시킨다는 과학을 통한 한 개의 전자 및 원자의 인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의 제조는 어려울 것이라 기술하였고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그의 생각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1959년 Feynman은 그의 미래 지향적 언급에서 “There’s plenty of room at the bottom.” 이라 하여 당시에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던 단일 전자, 원자 및 분자의 제어가 20세기 안에 가능해질 것을 예시하였고, 실제로 그의 예상대로 1981년 Binnig 와 Rohrer가 STM을 사용한 원자 및 분자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밝혔으며, 1985년에 Likharev는 단일전자 트랜지스터(single electron transistor)를 통해 전자 한 개의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현재 과학 기술의 발달은 과거의 과학 기술 발전 속도에 비해 대단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전기 전자 기술의 발달은 금속, 반도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최근 몇 십 년간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전자기술의 발전은 끊임없는 소자 크기의 감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전자 소자의 집적도 수준에서의 증가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자 실행 속도의 증가라는 두 가지 목적을 두고 발전하고 있다. 한편, 기존의 소자 기술은 이미 21세기 과학 및 기술의 요구를 충족하기 어려운 한계성이 예시되고 있으며, 당면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 또는 크기를 갖는 소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21세기 연구 영역으로서 나노 과학(nanoscience)및 나노기술(nanotech- nology)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