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의 해석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오이디푸스에 대한 줄거리와 그에 대한 해석입니다. 도움이 돼셨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이디푸스 왕의 줄거리는 대충 이러하다. 라이오스 왕은 엘리스의 펠로포스 왕의 궁궐로 망명한 적이 있었다. 이 때 펠로포스 왕의 아들 크리시포스 왕자를 사랑하여 동성애의 죄를 범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라이오스 왕은 펠로포스 왕의 저주를 받게 된다. 결국 테베로 돌아 온 라이오스에게는 자식을 낳아선 안 되며, 만약 이를 어기면 자신의 아들 손에 죽게 되리라는 저주가 기다리고 있었다. 그럼에도 라이오스는 이오카스테에게서 아들을 얻게 되는데 이 아들이 바로 오이디푸스였다. 때문에 오이디푸스는 아비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는 저주스런 운명을 타고나게 되었다.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운명이 현실화될까 두려워 고향을 떠나게 된다. 고향을 떠나 테베로 가는 도중에 마차에 탄 사람과 다리에서 시비가 붙어 상대방을 죽이게 되는데 이 때 오이디푸스가 죽인 사람이 바로 그의 아버지였다. 아버지이자 선왕인 라이오스를 제 손으로 죽인 줄도 모르고, 오이디푸스는 테베에서 왕이 되어 자신의 어머니인 왕비 이오카스테와 결혼한다.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른 채 오이디푸스는 나라와 백성을 위해 진력하면서 한편으로 자신의 신상을 밝히기 위해 애쓴다. 특히 역병이 전국을 휩쓸면서 이 역병이 선왕 라이오스의 살해범이 죽기 전까지 계속되리라는 신탁이 있게 되자 그는 진상 조사에 나서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과거가 조금씩 드러남에 따라 그는 당황하고 갈등한다. 하지만 성급한 기질의 오이디푸스는 끝끝내 진상을 캐려 들고, 마침내 자신의 운명을 확인하는 파국으로 자신을 몰고 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