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희곡] '고도를 기다리며'를 보는 추상에서 구체로의 과정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도를 기다리며의 단순 리포트가 아니라
'고도를 기다리며'에 대한
우리의 의미를 찾는 소논문 형식의 글입니다.

목차

1.고도의 의미
2.고도의 발견
3.기다림
4.그리고 한국

본문내용

'고도를 기다리며'의 텍스트를 접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고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한다. 그러나 아무도 '고도'의 문학적 의미에 대해 쉽게 말해주는 사람 없고 본인 스스로도 찾아내지 못하고, 당시 시대적 상황과 그 상황에 맞물린 베케트의 심리상황을 통해 사회적 의미를 돌출하기도 한다(사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이 사회적 의미이다). 'Godot'라는 이름에 맞추어 신God가 아닐까라는 예측도 가능하다(4복음서의 내용이라든지, 카인과 아벨 이야기 등 성서의 이야기를 빌어씀으로 이러한 예측에 설득력을 더해주기도 한다). 이와는 별개로 '나에게 고도는 무엇인가?', '고도가 나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라며 자문하며 내 안의 의미를 찾기도 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도 '고도'의 의미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텍스트의 한계를 느낀 독자들은 실낱같은 희망을 갖고 무대에 올려진 '고도를 기다리며'를 찾으러 소극장을 헤맨다. 그러나 이러한 적극적인 노력은 어두컴컴한 소극장 내부를 미처 헤매기도 전에 연극 프로그램 첫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허사로 돌아갈 것이라는 불안한 마음이 밀려온다. 그 첫페이지에는 '고도'의 의미를 끊임없이 간구하는 불문학도들의 고민을 비웃기라도 하듯 '베케트의 충고'가 선명히 적혀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