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 종교직능제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념 체계 및 의례와 더불어 종교를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종교공동체인데, 종교공동체의 중심에는 초자연적 세계와 인간세계를 교류시키는 특수한 기술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일정한 종교적 과업을 수행하는 여러 부류의 인간들이 있다. 이들을 총칭하여 종교학이나 인류학에서는 종교전문가, 종교직능자, 종교직능인 등으로 번역하는데. 여기서는 이를 종교직능자라고 하겠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등의 자료에 의하면, 한국 고대에도를 비롯한 다양한 성격의 종교직능자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들은 고대인의 종교생활을 이끌어 나갔을 뿐만 아니라, 세속 사회에 대해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이라 짐작된다. 따라서 이러한 종교직능자들에 대한 이해는 한국의 고대종교는 물론, 고대사 전반의 규명을 위해서도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관련 기록이 극히 단편적이란 점 등으로 말미암아, 이를 이해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에 대해서는 기왕에 주목할 만한 연구들이 있었고, 그 결과 다양한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기왕의 연구들은 다양한 성격의 종교직능자들을 전반적으로 취급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선행 연구성과를 참고하면서, 한국 고대 종교직능자의 출현․유형․그리고 그들의 사회적 기능 문제 등을 함께 다루어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