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장수요인과 국민건강증진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질병일 것입니다. 인간에게 있어 건강보다 소중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현대의학의 발달로 해마다 고령인구가 늘고 있지만 잘못된 식생활로 성인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우리 나라의 한식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고장의 산과 강, 바다와 들녘에서 나는 음식물을 먹으면서 그것들을 먹는데 가장 적합한 소화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자연에서 나는 식품이야말로 누구에게나 안전한 건강식품, 또는 장수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오키나와 지방은 세계최고의 장수촌인데, 그 이유를 조사해 본 결과
이 지역 주민들은 일본 국민 평균보다 돼지고기 섭취량이 10배나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오키나와는 세계 제일의 장수촌이다.

장수 나라인 일본내에서도 특히 장수자가 많은 지역은 오키나와이다. 일본 전체에서 인구 10만명당 1백세 이상 노인 비율은 90년 현재 3.36명인데 이 지방은 그 5배인 15.9명에 이르는 그야말로 장수 천국이다. 그런데 이 지역은 일본의 여타 지역과는 사뭇 다른 식생활을 하고 있다. 단적으로 말해 오키나와 지역의 장수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돼지고기를 많이 섭취하는 것과 소금을 적게 먹는 식생활을 들 수 있다. 이는 70년대부터 대대적으로 이 지역 장수요인을 조사한 일본 후생성의 결론이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불교 문화의 전통 등으로 인해 돼지고기를 별로 즐기지 않는데 비해, 오키나와에서는 돼지고기가 늘 식탁에 오른다.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일본 본토의 10배에 이를 정도로 육류 소비량이 높다. 반면 소금 섭취량은 하루 평균 9g으로 본토 주민의 13g과 비교해 30% 이상 적다. 많은 육류 섭취에 적은 소금 섭취량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소금 과다 섭취는 고혈압, 뇌혈관질환 등 성인병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