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도덕성발달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연구활동
2. 피아제의 도덕적 판단 능력에 관한 연구

Ⅱ. 본 론
1 .두가지 도덕성:강제와 협동
2. 규칙의 실행과 규칙의식
3.도덕적 실재주의와 정의의 개념

Ⅲ. 결 론
1. 요약
2. 비판점
3. 결론

본문내용

2. Piaget의 도덕적 판단 능력에 관한 연구
피아제는 '논리가 사고의 도덕성이 듯이 도덕성은 행위의 논리이다.'라는 그의 명제대로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곧 지적 발달의 한 부분이라고 보았다. 그는 「아동의 도덕적 판단(1932)」이라는 초기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들을 시도하고 있다.
첫째, 아동이 '규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다룬 것이다.
둘째, '도덕적 책임감'에 관한 것이다.
셋째, '공정성' 또는 '정의'에 관한 것이다.
이 세 가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피아제는 약 30가지의 도덕성 문제를 아동에게 물어보고 그 대답을 기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규칙', '책임감', '공정성'에 관한 아동의 생각이 연령에 따라 몇 단계로 나뉘어 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피아제는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크게 구분하고 아동의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한다고 했다.
Piaget는 어린이들의 게임의 규칙에 대한 이해, 거짓말과 진실에 대한 이해, 권위에 대한 개념 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사회·도덕적 상황에서 옭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8∼9세 이전까지는 행동이 가져 온 결과나 피해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규칙을 절대 불변의 것으로 간주하며 권위자의 반응에 많이 의존한다. 이시기의 도덕성은 타율적, 객관적 도덕성 또는 제한된 도덕성이라고 부른다. (moral realism, heteronomous morality.)
9세경이 되면 다른 사람의 의도나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행위자의 의도가 좋은 것이었는지 나쁜 것이었는지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된다. 또한 또래 집단의 의견,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규범에 대한 이해도 높아 간다. 이 시기를 협동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과정 후에 보다 자율적인 개인의 주관에 의한 판단이 가능해지는 수준으로 발달해 가게 된다. Piaget의 도덕 판단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Kohlberg에 의해 보다 정교화되고 발전되었음을 볼 수 있다. 다음에서 좀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1. 문용린, 도덕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2000
2. 박찬옥외 4명, 유아사회교육, 정민사, 2001
3. 우종하, 인간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0
4. 홍정순, 어린이의 사회·도덕성 발달, 198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