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을 위한 변명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학 입문시간에
보고서로 제출한 기초 단계의 보고서 입니다.
왼손잡이인 제 경험을 토대로 사회에서의 마이너리티로 주제를 확장시켜 보았습니다. 깊게 아시려면 좀 부족한 감이 없지 않네요...^^;;;

목차

Ⅰ.들어가며

Ⅱ. 오른손잡이 세상
1. 왼손잡이의 눈으로 본 오른손잡이 세상
2. 왼손잡이 체험기

Ⅲ.왼손에 관한 비밀과 거짓말
1. 손잡이 이론
2.왼손에 대한 음모
3. 생물학적 연구

Ⅳ. 마이너리티의 소리
1. 에이즈 감염자
2. 여성인권

Ⅴ. 왼손은 ‘그른손’이 아니다

Ⅵ.맺으며
- Epilogue...

본문내용

하지만 때론 세상이 뒤집어 진다고, 나 같은 아이 한둘이 어지럽힌다고, 모두가 똑같은
손을 들어야 한다고 그런 눈으로 욕하지마. 난 아무 것도 망치지 않아. 난 왼손잡이야.

그룹 패닉은 그들의 노래 ‘왼손잡이’에서 왼손잡이에 대한 사회의 차가운 시선을 이렇게 꼬집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왼손잡이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오랜 유교적 관습에서 굳어진 사회 통념들은 왼손에 부정적인 의미를 심어주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오른손을 다른 말로 바른손이라고 표현하여 오른쪽에는 옳음, 바름, 정직함 등의 의미를 부여하는 등 오른손에 좀 더 많은 가치를 두어 왔다.
생략....
동·서양의 이러한 문화적 배경에서부터, 왼손잡이는 단지 다른 손을 쓴다는 사실만으로, 오랜 세월동안 ‘차이’를 인정받지 못하고, ‘차별’받아 왔다. 오랜 시간동안 왼손잡이는 대부분인 오른손잡이들의 눈치를 보아야만 했고, 이는 당연한 결과로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왼손을 오른손보다 조금 더 자주, 그리고 많이 쓰는 사실이 왼손잡이가 차별받아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되는가?
대답은 ‘아니오’이다. ‘다름’을 ‘틀림’으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단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세상에 아무런 피해도 주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따른다고 해서 반드시 그것이 옳은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역사가 증명해 주고 있는 사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