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www.한국현대사.com 서평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민대 정창현교수님의 수업을 들으시는분은 참고만 하세요.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 이긴 하지만
교수님은 정말 꼼꼼히 다 읽으신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의 비극은 일제의 침략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일제의 통치 아래서 우리가 맞은 20세기는 그야말로 치욕적이었다. 이것은 유구한 우리 역사의 줄기의 단절을 의미했다.
을사조약과 한일합방으로 그 비극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 어느 칼럼 같은 곳에서 을사조약은 억눌러서 이루어진 조약이라는 의미의 을사늑약(乙巳勒約)으로 '한일합방(韓日合邦)'은 나라의 치욕{국치(國恥)}이라는 '경술국치(庚戌國恥)'로 불러야 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다. 그랬다.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었다. 일제의 조선 지배는 모든 비극의 시작이었다.

하지만 그 비극의 끝이 행복의 시작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다른 비극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아니 더 큰 비극이 시작되었다.

해방의 기쁨을 미처 누리기도 전에 결국 우리는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강대국의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38도선을 사이에 두고 남북으로 나뉘어져 각각의 정권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민족 최대의 비극 6.25를 맞이하게 된다. 형제끼리 총칼을 겨눈 이 전쟁에서 남. 북한 모두 엄청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얻게 된다. 있어선 안 되는 비극이었다. 해방 후 힘을 합쳐 민족의 발전적 미래를 위해 노력했어야 할 우리는 이 전쟁을 통해서 전 국토를 초토화시키는 민족 간의 전쟁을 통하여 분단을 고착화시키고야 말았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