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음예공간예찬

등록일 2002.12.11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음예공간예찬 독후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음예란 밝음 즉 우리가 말하고 있는 조명과 관련이 있다.
번역가는 음예란 ‘그늘인 듯한데 그늘도 아니고, 그림자인 듯한데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그 무엇’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문명의 갑작스런 산물이 아닌 그 무엇, 깊이와 시간 속에 절어진 손때가 묻은 그 무엇이라고 한다. 밝은 전기광선과 은은한 촛불이 유리창의 투명함보다도 창호지에서 풍기는 유연한 멋을 찾으려는 타니자끼의 미에 대한 추구는 서양문물에 밀려서 침몰되어가는 일본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담담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일본인들을 향해서 일본문화에의 회귀를 호소하는 듯 일본문화에의 자기확인을 주장하는 내용이 이 책에서 그는 건축과 드라마, 종이와 도자기, 음식, 여성, 어둠과 밝음에 이르기까지 생활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걸쳐 예를 들어서 보여주고 있다.
함축적으로 나타낸 비평으로 어떤 평론가가 말했듯이 “더 부드럽고 조용하며 더 음울한 미적 전통을 예찬하며 밝지만 난한 서양기술의 산물에 의하여 도전 받는 고통”을 말하고 있다.
작가는 일본의 독특한 풍토와 문화를 외면한 채 물밑 듯이 밀려드는 서구의 외래문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과정과 결과를 담담하게 그러나 매우 신랄하게 꾸짖고 있다. 전기배선과 조명기구, 난방기구 같은 근대주택의 새로운 기능을 담당하는 기계들로 인해 전통적인 공간의 아름다움과 깊이가 파괴되고, 번쩍거리는 타일과 위생도기로 인해 멀어진 풍류를 개탄하면서 ‘복도를 지나 희미한 광선 속에 주저앉아 가냘프게 비치는 밝은 창문의 반사를 받으며 명상에 잠기거나 또는 창 밖으로 정원 풍경을 바라보던 옛날 변소를 동경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음예공간예찬을 읽고.. 4페이지
    음예공간에서 그것을 풍미하며 즐겨 오던 것은 점점 사라지고, 지금은 약간의 음예라도 있으면 제거하려고 고심한다. 우리는 전등이 마비되고 조명의 과잉에서 발생하는 불편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무감각해진 것 같다. 여름은 어느 정도 ..
  • [건축]음예공간예찬 4페이지
    건축에 있어서도 서양의 사원인 고딕 건축은 지붕이 높고 뾰족하고 그 끝이 하늘을 찌르고 있는 점에 아름다운 경치가 존재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것에 비하면 우리의 건축물은 큰 기와집을 덮고 차양을 만들어 내어 음예 속에 전체 구..
  • [독후감]음예공간예찬을 읽고 나서.. 3페이지
    이 책을 선택 할 때 따분하고 지루한 이론적인 책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특히 공대 생인 나에게 건축&디자인과는 멀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읽고 나서 지루한 책일 것이란 생각은 180도 바뀌었다. 책이 두껍지 않아 빠른 ..
  • 음예공간예찬을 읽고서 2페이지
    음예란? .... ' 그늘도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모습 ' 나는 이 책을 세 번 정도 읽은 것 같다. 사실 처음 읽었을 때는 너무 어려운 것 같아서 중도에 덮었다 핀 적도 있다. 교수님께서 다른 나라의 대학에서 필독서로..
  • 음예공간예찬 2페이지
    음예공간예찬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문득 3년전 서양건축사 시간에 교수가 던졌던 질문을 다시금 생각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과연 근대 건축사가 있었던가?” 근대문화의 근본은 주로 서양의 것들이다. 물 밀 듯이 밀려오는 서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음예공간예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