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의 정의와 문제점

등록일 2002.12.10 MS 워드 (doc)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
■ 영재교육 인프라 구축
■ 영재교육기관의 실험적 운영
■ 영재교육 인프라 구축
■ 영재교육기관의 실험적 운영

본문내용

희망을 가지고 아이를 지켜보자.
시카고 대학의 Benjamin Bloom과 그의 연구팀은 1950년대 이래로 자신의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재능인 여섯명을 택해 그들의 부모와 스승들을 만나서 풋내기였던 그들이 어떻게 정상의 위치까지 오를 수 있었는지를 알아 보았다. 그 결과, 그들의 재능이 처음으로 드러난 것은 우연적이며 오락적인 놀이에서 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들의 부모와 스승은 재능이나 예술적 기교를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애정을 갖고 미소와 격려로 아이를 가르쳤다.

끈기를 가지고 기다려 보자.
재능이 있는 아이들은 말을 빨리 하고 글도 빨리 깨우친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4살이 될때까지 말을 하지 못하였고 7살 때까지 글을 읽을 줄 몰랐다고 한다. 외국의 나이가 만 나이로 셈하는 걸 감안하면 엄청나게 늦은 것이다. 발명왕 에디슨도 초등학교 낙제생이었다. 지금 내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뒤떨어진다고 조급해 하거나 아이를 닥달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의 발전 시기나 속도는 아이마다 천차만별이다. 오늘은 조금 모자란 듯해도 내일은 엄청난 재능아가 될 소지는 얼마든지 있다. 내일까지 못참고 그 재능을 꺽지만 않는다면.

과보호는 금물
요즈음은 아이가 하나나 둘 정도이기 때문에 부모들은 아이들을 과보호하면서 키우기 쉽다.「잡다한 것들은 모두 내가 해 줄 테니 너는 중요한 것만 해라」 라는게 부모들의 생각이지만 너무나 잘못된 생각이다. 과보호 속에 자란 아이는 집중력이 부족하다는게 현직 교수들의 얘기이다. 집중력은 뭔가 「하고자 하는 마음」인 의욕에서 생기는 건데, 집중력 부족은 자연스럽게 의욕 부족으로 이어진다. 즉, 자기가 원하는 상황이 되어야만 의욕이 생겨 뭔가를 한다는 것이다. 어릴 때는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여지가 많아서 괜찮을 수 있지만,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게 되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생각해 보라. 지능이 높은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집중력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집중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지능 발달에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호기심과 의욕이 왕성한 4, 5세의 아이를 과보호하는 것은 아이의 능력을 축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명심하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