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문학] 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분석

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릴케(R. M. Rilke)의 영향을 받아 존재론의 입장에서 사물의 내면적 깊이를 추구한 김춘수의 초기시에 해당한다. 그의 시 <꽃>이 인식의 대상으로서의 존재가 남에게 바르게 인식되고 싶어하는 소망을 노래한 것이라면, 이 시는 반대로 인식의 주체로서의 화자가 존재의 본질을 인식하고자 하는 욕망을 읊은 것이다.
사물의 본질적 의미를 파악할 능력이 없는 '나'(위험한 짐승)가 '너'(꽃)를 인식하려고 시도하면 '너'는 더욱 미지의 세계로 숨어 버린다. 그리하여 꽃은 아무런 의미도 부여받지 못한 채, 불안정한 상태에서 무의미하게 존재하고 있다. 제3연의 '무명(無名)의 어둠'이란 존재의 의미, 본질이 드러나지 않은 상황을 말한다. 이 무명(無名)의 상태를 보다 못한 '나'는 의식을 일깨우는 불을 밝히고 인식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다. '나'의 이 노력이 돌개바람처럼 문득 큰 힘으로 변하여 사물의 본질을 꿰뚫기만 한다면 '나'는 드디어 꽃을 똑바로 인식하고 알맞은 이름을 붙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쩌랴. 꽃은 수줍은 신부(新婦)처럼 너울을 드리운 채 그 정체를 끝내 드러내지 않는 것을….
1950년대 김춘수는 '꽃'을 제재로 한 일련의 시로 우리 시에 존재론의 문제를 끌어들임으로써 한국 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는데, 이 시는 그 서시(序詩)에 해당하는 의의를 지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46년~1950년대_시 분석(백석, 구상, 김춘수, 박인환, 김남조) 25 페이지
    1. 개관 「南新義州柳洞朴時逢方」는 시인이 남아 분단으로 갈라지기 전에 발표된 마지막 작품이다. 강한 ‘이야기성’이라는 백석의 시의 특징이 여전하면서도 방언의 사용이 절제되는 가운데 구문상에서도 한결 매끄럽게 서술되고 있..
  • 김춘수 `꽃을위한서시 `- 구조주의 및 기호학적 분석 8 페이지
    <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구조주의 및 기호학적 분석 Ⅰ. 서론 1. 작가소개 김춘수 [金春洙, 1922.11.25~2004.11.29] - 시인. 사물의 이면에 내재하는 본질을 파악하는 시를 써 `인식의 시인`..
  • 김춘수시론 12 페이지
    그의 초기시에 나타나는 시적 대상은 어떤 의미 파악을 요구하는 하나의 텍스트이다. 그 의미를 파악함에 있어서 독자는 크게 정서적인 면과 관념적인 면의 양면으로 나뉜다. 정서적인 면에서의 독자는 슬픔으로 물든 집단무의식 및 개인..
  • 만해 한용운과 대여 김춘수의 시 비교 분석 - <님의 침묵>과 <꽃을 위한 서시>를 중심으.. 7 페이지
    한용운과 김춘수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시 전문은 외우지 못하더라도 한 구절쯤은 다들 알고 있는 유명하고 또 국민적인 시인이다. 이 두 시인은 각각 일제 강점기, 해방 후 한국전쟁 이후의 시기에 활동하였다...
  • 김춘수의 시세계 연구 9 페이지
    ◎김춘수(金春洙) 1922.11.25~ 시인.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하였으며, 경기중학을 졸업하고 일본 대학 예술학원 창작과 3학년 중퇴하였다. 통영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교사. 마산대학 교수. 부산대학 연세대학(부산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