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콩(대두)
2. 콩의 재배와 수확
3. 콩의 성분추출 및 분리
4. 콩(대두)성분별 특징과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콩은 한국인의 삶을 지탱해 주는 대표적인 먹거리이자 우리는 콩으로 만든 제품을 먹지 않는 날이 거의 없다. 장의 주원료인 콩은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곡류보다 육류에 더 가깝다는 콩에는 여러 가지 생리활성물질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콩의 주성분은 단백질(40%)과 탄수화물(30%), 그리고 지질(20%)이다. 이외에 각종 비타민과 칼슘, 인, 철, 칼륨 등의 무기성분을 지니고 있다. 콩에 깃든 이들 영양 성분은 소고기 등심보다 월등히 높다. 그래서인지 예부터 사람들은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일컬어 왔다.
성분은 지질20%, 단백질40%, 탄수화물35% 그리고 5%의 기타 성분으로 구성된다. 수분은 대두의 저장 안정성을 고려할 때 대략 12~14% 포함하는 것이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기타 성분은 함량이 많이 필요치 않은 체내의 조절소인 비타민이나 무기질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대두가 암을 비롯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생리 활성 성분(phytochemical)을 함유하고 있다고 보고되어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대두가 갖는 생리활성 물질은 phytic acid, triterpenes, phenolics, lignan, carotenoid, coumarin 등이며 그 외에 protease inhibitor, oligosaccharides와 dietary fiber 등도 생리활성 기능이 있 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두는 적어도 14 phytochemical이 암예방에 관여한다 하였으며 대두 phytochemical은 phytic acid, triterpene, flavonoid, lignan, carotenoids, coumarin 등이다. 그 외에 protease inhibitors, oligosaccharides와 dietary fiber 등도 생리활성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두에는 항암, 항노화, 변비완화, 항신부전, 항알레르기, 항비만, HIV증식억제, 담석증 예방, 이뇨작용, 치매예방, 항콜레스테 롤혈증, 고지혈증예방, 동맥경화 억제, 항심혈관 질환등의 생리활성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대체로 성인병 예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정장 효과, 항산화작용, 골다공증 예방, 혈압강화작용, 항혈전작용, 면역 증강 효과, 간기능 증진 등의 관여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콩에는 항암효과를 주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특별히 피부암, 방광암, 폐암, 결장암, 췌장암, 식도암, 전립선암, 간암, 위암, 유방암등에 유효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참고 자료

천연물화학 천연물화학교재편찬위원회 영림사 2002
동아백과사전외 사전
http://www.vegemil.co.kr/information/ip/v_infor/v_infor.htm
http://meju.goodfarm.net/main/kong.html
http://www.dubulab.com/plus/ma/main_md_cenk07.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