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란?

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소재란

2. 신소재의 성질과 용도
⑴ 신 금속 재료
⑵ 비금속 무기재료
⑶ 신고분자재료
⑷ 복합재료

3. 앞으로 개발되어야 할 신소재
※ 신소재에 관련된 기사

4. 신소재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신소재의 성질에 대해서는 이 정도로 설명을 하고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신소재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광섬유(光纖維, optical fiber)가 있다. 광섬유란 빛의 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섬유 모양의 도파관(導波管)을 말하는데, 광학섬유라고도 한다.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로 만든 것을 광케이블이라고 하며, 그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광섬유는 합성수지를 재료로 하는 것도 있으나, 주로 투명도가 좋은 유리로 만들어진다. 구조는 보통 중앙의 코어(core)라고 하는 부분을 주변에서 클래딩(cladding)이라고 하는 부분이 감싸고 있는 이중원기둥 모양을 하고 있다. 그 외부에는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합성수지 피복을 1∼2차례 입힌다. 보호피복을 제외한 전체 크기는 지름 백∼수백μm(1μm은 1/1000mm)로 되고, 코어 부분의 굴절률이 클래딩의 굴절률보다 높게 되어 있어서, 빛이 코어 부분에 집속되어 잘 빠져나가지 않고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코어의 지름이 수μm인 것을 단일모드 광섬유, 수십μm인 것을 다중(多重) 모드 광섬유라 하고, 코어의 굴절률 분포에 따라 계단형·언덕형 광섬유 등으로 나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