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작품해설-감자

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작품 배경
★작품 해설

본문내용

<감자>의 첫 문장인 위 인용문은 이 소설의 구조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한다. 즉 복녀가 '농민' 신분에서 칠성문 밖 빈민굴의 '빈민'으로 하강해 가는 전락의 구조인 것이다. 첫 문장을 제외한 소설의 나머지 부분은 그 전락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이어지는 작품의 서두는 타가되기 이전의 복녀는 어떤 사람이었는가를 말해주고 있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나마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있게 자라난 처녀'였다. 더구나 '딴 농민보다는 좀 똑똑하고 엄한 가율이 그의 집에 그냥 남아 있었'기 때문에 복녀는 마음 속에 '막연하나마 도덕이라는 것에 대한 저품을 가지고' 있기도 한 것이다.
복녀의 삶이 급격히 바뀌게 된 것은 이십 년이나 연상인 '동네 홀아비에게 팔십원에 팔려서 시집이라는 것을' 가고 나서부터이다. 사람이 매매의 수단이 되는 사회는 극도로 타락한 사회이다. 타락한 사회에서 복녀는 가난 때문에 타락의 길을 걷기 시작한 것이다.
복녀의 남편은 극도로 게으르고 무능한 인물이다. 그로 인해 동네에서 인심과 신용을 잃고 평양성 안으로 거처를 옮기고 행랑살이를 하며 막벌이를 하지만 결국 쫓겨난다. 그리고 결국은 칠성문 밖 빈민굴로 밀려나게된다. '동네'를 떠나 '평양성 안'을 거쳐 '칠성문 밖 빈민굴'로의 공간 이동은 복녀의 전락 과정을 상징적으로 드러내 주는 구실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