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학] 이춘풍전과 배비장전

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중심으로 풍자속에서 나타난 조선사회의 문제들이나 모습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정치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으니 참고하세요^ ^

목차

I. 서론

Ⅱ. 조선시대 문학에 있어서의 '풍자'
Ⅲ. 배비장전 속의 조선사회
(신분질서 붕괴 고찰)
Ⅳ. 이춘풍전 속의 조선사회
(여성의 지위 고찰)

Ⅴ. 결론 및 제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양이 대학살이라는 책에서 로버트 단턴의 시각은 기존의 역사학적 관점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독특한 시선으로 역사를 바라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통 학자들이 경제적 관점이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틀에서 역사를 보는 것과 달리 그는 문화사를 통해서 역사를 보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즉, 역사를 보는데 있어서 객관적 사료만을 증거로 삼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했는가, 어떤 배경이 작용했는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가 뿐만 아니라 어떻게 생각했는가가 역사의 중요한 변수임을 인식한 것이다. 그래서 당시의 지배층만의 사료와 서술에서 벗어나 문학이나 여러 가지 사료에서 드러나는 민중의 일상생활과 언어 등을 그의 연구 자료로 이용한다. 이는 기존의 위로부터가 아닌 '밑으로부터의 역사'를 다양하고 구체적인 연구로 실현시켰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런 단턴의 연구 방법을 프랑스가 아닌 우리나라에 적용시켜 보면 어떨까? 이런 연구 방법을 기초로 나는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양반과 서민, 남자와 여자 등 각 계층 간의 괴리와 그 갈등 양태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우선 내가 양반과 서민의 대립을 주제로 정한 이유는 프랑스에 귀족들이 있었다면 우리나라에는 양반이라는 지배계층이 있었고 특히 그들의 모습은 조선후기 문학에서 잘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 이용할 '배비장전, 이춘풍전 그리고 오유란전'은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양반풍자 소설인 만큼 작품 속에서의 풍자적인 부분들을 살펴보면 당시 양반들의 위선적인 모습이나 행태를 알 수 있으리라는 전제로 시작하였다.
각 작품의 간단한 설명과 함께 작품 속에 나타난 풍자를 분석해 보고 그 풍자가 당시 어떤 사회상을 의미하는지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역사적인 해석을 해보겠다. 또한 더 나아가 이춘풍전에 나타나는 가부장제적인 사회의 모습과 당시 조선후기 어떤 시대사조가 이런 작품을 만들어 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따라서 조사 대상은 조선시대의 양반과 서민들이 되겠고 특히 양반사회가 흔들리던 즉, 신분질서가 붕괴되던 조선후기의 모습에 더 중점을 두고 이야기하겠다. 비록 연구 기간의 짧아서 다른 더 다양한 작품들을 이용하지 못하고 세 작품만을 분석했다는 취약점이 있긴 하지만 단턴의 연구 방식을 우리나라 고전에 적용해 보는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가 있겠다.

참고 자료

-신기철, 신용철, 새 우리말 큰 사전, 삼성출판사, 1985

-손병국, "오유란전 연구", 송학, 대한사림중고교장회, 1980,

-김인걸 '조선후기 향촌사회 변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1,

-심수향, "이조 소설을 통해서 본 기녀", 청파문학 10집, 숙명여자대학교, 1971,

-정효섭, "이조시대에 있어서 여성의 사회적 위치",아세아여성연구3집,숙명여자대학교, 1964,

-한국고전문학 모음, 명문당,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