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철학] 한비자와 기타 법가

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법가의 학설과 당시의 사회, 정치, 경제 각 방면의 추세
2. 법가의 역사관
3. 법가의 세 파
4. 세 파와 한비
4-1한비자의 생애
4-2한비자의 내용
5. 법의 중요성
5-1분서갱유
6. 명실을 바르게
7. 상벌을 엄하게
8. 성악
9. 무위
10.법가와 당시의 귀족
11.맺음말
♠♠참고 자료 정리♠♠

본문내용

추전국시대에 법가사상이 발전한 지역은 주로 제나라와 한, 위, 조 삼진(三晋)지역이다. 그런데 제나라에서 발전한 법가사상은 주로 경제적 발전을 위한 부국정책에 그 목표를 두고 있는 데 반해 삼진(三晋) 지역에서는 법가사상이 중앙집권적 왕권의 강화와 강병정책에 초점을 맞추면서 기존의 사상을 철저히 비판하고 있다는 점이 특색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제나라 법가학파의 정치사상은 그 중심이 경제에 있었다. 서기전 7세기 때의 제나라의 유명한 정승 관중이 지은 [관자(管子)]에 보면, "군주는 백성을 위해 경제적인 부강(富强)을 추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중농정책을 실시해야 하고, 또 검약한 생활과 물품의 원활한 수송으로 궁핍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백성의 도덕심도 경제에 바탕을 두었으므로 의식이 족해야만 예절을 안다고 했다. 공업과 상업은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국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 진(秦)나라 시황제(始皇帝)가 시행한 사상· 학술의 통일방안. ‘분서갱유’란 서적을 불태우고 학자들을 땅에 생매장하여 죽인다는 뜻이다. 시황제는 BC 221년 천하를 통일하자 주 대(周代)의 봉건제도를 폐하고 중앙집권제를 실시하는 등 법가사상에 기반을 둔 각종 통일 정책을 시행하였다. 그러자 유가를 비롯한 다른 학파들은 반대하면서 자기 학파의 사상을 주장하였다. 이에 시황제는 이사(李斯)의 진언을 받아들여 진(秦)의 기록, 의약· 점복(占卜)· 농경 서적 이외의 책은 모두 불사르게 하였다. 또 방사(方士)들의 신선사상에 몰두하였던 시황제는 그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 분서를 행한 다음 해에 방사와 유생들을 생매장시켜버렸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