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김윤식의 소설 형장비평을 읽고

등록일 2002.12.1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윤식 교수님은 우리학교 국문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우리가 교재로 쓰고 있는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의 저자이자 지난 10월 학과 축제인 '나랏말제' 때 특강을 해주신 교수님이기에 괜히 친근한 감도 들고 해서인지 이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이 읽기 편했던 또 하나의 이유는 다른 평론집과 다른 문체에 있다. 평론이라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어렵기 짝이 없는 장르인 데다가 까다로운 전문 용어가 마구 뒤섞인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 한 문장을 몇 분에 걸쳐 읽고 또 읽어야 했다. 그러나 이 책은 구어체를 사용해서 마치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선생님께서 설명해 주시는 것 같은 친근한 느낌이 들었다. 김윤식 교수님은 평론에서 대화체, 논문체, 묘사체 등 다양한 스타일의 비평을 시도하셨는데 이에 대해서는 "남들이 읽으면 제 멋대로 라고 하겠지만 나에게는 한 작품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필사적인 길 찾기였다" 라고 설명하신다. 이것만 보더라도 김윤식 교수님의 평론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소설들을 연도별, 주제별, 사상별 등 여러 분야로 나누어 그에 속하는 소설들끼리 비교 분석하고 장면의 의미를 설명하고 아쉬운 점과 미숙한 점을 지적했다. 솔직히 나는 평론보다는 김윤식 교수님 자체에 더 관심이 갔다. 내가 읽은 책의 저자를 실제로 본 것은 우리과 학과장님이신 정효구 선생님 이후로 처음이기 때문에 더 그런지도 모른다. 그래서 김윤식 교수님에 대한 글들을 여기저기서 찾아 읽으면서 교수님에 대한 것을 하나하나 알아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2010현장 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소설 아버지의 부엌 - 김경욱 2 페이지
    아버지의 부엌 - 김경욱 나는 참고로 천주교 신자이다. 밑으로는 조카부터 위로는 할머니까지 가족 사대가 천주교 신자인데, 나는 웬일인지 반년가량 교회에 다니고 있다. 거절하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 탓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
  • 물의 무덤 - 김태용 1 페이지
    물의 무덤 - 김 태 용 나는 감상평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깊은 늪에 빠져 본 사람만이 그 무서움을 안다.’라는 전제를 두고 이 소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나는 ‘물의 무덤’을 읽고 진창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주인공이 ..
  • 2010현장 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소설 - 김중혁 2 페이지
    2010현장 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소설 C1+y=:[8]: 김중혁 이번 소설을 두고 쉬는 시간에 학생들끼리 논하는 것을 들었다. 하나 같이 소설을 비판하는 내용이기에 본인 혼자라도 반대 입장을 내볼까 하다가 ..
  • 손창섭 낙서족 개인 감상문 5 페이지
    이 책을 읽기 전에 작품마다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는 프린트를 보았다. ⌜비굴함과 만용성을 지닌 한 과격주의자의 행동을 통해, 기존의 가치에 대한 야유와 모멸의 의식이 짙게 깔린 부정적...⌟ 보통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 '경영의 모험' 독후감 - 존 브룩스 4 페이지
    우리는 흔히 경영을 경제적 이윤을 내는 사업체나 기업에 국한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경영이란 것은 이러한 수익성의 원리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특히 오늘날에 와서는 비영리 기업뿐만 아니라 관리대상이 되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