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박규수의 생애와 사상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박규수의 생애
Ⅲ. 박규수의 사상
1)박규수의 초기학문과 사상
2)실학적 대외개방인식의 변화
3)외교론과 개방론

Ⅳ. 맺음말

본문내용

박규수(朴珪壽)가 살았던 시기는 한국사적으로나 세계사적으로 볼 때, 격변기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세계사적으로 볼 때, 정치적으로는 프랑스 혁명 이후 부르주아가 정치권력을 장악하였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전일화되어가는 시기였다. 이러한 가운데에 사상적으로 사회진화론(社會進化論)이 유행하였고, 서구열강들은 식민지 쟁탈전을 벌이는 등 세계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지배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조선 역시 이러한 세계사적 흐름에 예외일 수 없었다. 17․18세기에 이르면 중세사회의 사회구조가 전면적으로 동요하고 있었고, 19세기 전반에는 근대사회를 지향하는 정치․경제․사회적 관계가 점차 확대되어감과 동시에 그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인민들이 근대사회를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내적인 역량으로 근대사회를 이루지 못하였고, 19세기 중엽 이후에 이르러서 제국주의 열강의 침입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19세기 중엽에 이르면, 안으로는 중세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고, 밖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부터 국권을 수호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박규수는 19세기적 시대상황을 반영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박규수는 개화사상의 발생과 관련하여 주목되어온 인물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