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약포 정탁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정탁은 누구인가?

2.가족 관계와 성장 과정
-정탁의 조상에 대한 조사(청주 정씨)
-가족관계 및 성장과정
-자녀에 대한 조사(청풍자 정윤목)

3.공부와 학문
-사제관계
-저서<약포집> <용만견문록>
-역사적 평가

본문내용

선생의 성은 청주 정씨요, 휘는 탁(琢), 자는 자정(子情)이고 시는 정간(貞簡), 약포(藥圃)는 자호이다.
선생의 선세는 고려 보승장군을 1대로 연세현사한 청주 대성으로서 그 7대 서원백 문극공 오가 안동에서 졸장된 뒤 그 자손이 드디어 영남인이 되었다.
선생은 원로와 생원 교를 각각 그 증조부와 조부로 모신 선생은 고휘(아버지) 이 충(李忠)과 비 평산 한씨(어머니)와의 제 2자로서 중종 21년 병술(1562) 10월 8일 인시에 그 외향인 풍천군 용문면 금당곡에서 탄생하였다. 선생은 태어나자 벌써 영수함이 범아와 달랐고 8세에 비로소 수학하여 즉시 글의 대의를 통했다 한다. 그리고 13세에 병석에서 기삼백기국치문법을 스스로 고험했다 하니 그 영민 조성했음을 가히 알 수 있다.
17세에 퇴계 이황 선생 문에 올라 여기서 심학지요와 천실의 공을 쌓기 시작했으니 당일의 제제다사중 특히 임진호종공신으로서 유성룡 선생과 같이 동문의 쌍벽이라고 할 수 있는 그는 타일에 대용될 기틀이 실로 이때부터 이룩되어 갔던 것이다.
뒤에 33세에 문과급제, 36세에 진주교수를 거치면서 덕산의 남명선생을 찾아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