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박지원의 풍자소설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졸업논문으로 쓴 자료입니다.
각주 및 참고문헌 확실히 달려있고
무엇보다 어디서 다운받은게 아니고 직접 자료 찾아서
쓴 것이라서 출처가 확실합니다.
고전문학하시는 님들에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序論
1. 硏究史 槪觀
2. 硏究方向
3. 諷刺의 개념 및 특성
Ⅱ. 燕岩의 生涯와 文學觀
1. 生涯
2. 文學觀
Ⅲ. 虎叱에 나타난 諷刺樣相
1. 虎叱의 이야기 구성
2. 人物性格上의 諷刺
3. 構成上의 諷刺
4. 言語的 技巧에 의한 諷刺
Ⅳ. 結論

본문내용

虎叱은 諷刺的 의도를 가지고 지은 작품이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 자체가 풍자적일 수밖에 없다. 諷刺的 인물의 성격상의 특징은 類型化되어 있다는 점이다. 諷刺는 일반적으로 특정 개인보다는 制度, 특별한 행동보다는 반복되는 행동과 관계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 類型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다.
풍자적 인물 類型의 특징은
첫째, 단순한 性格의 소유자이다. 이것은 독자가 작중 인물에 대해 빨리 판단하여서 嘲笑짓게 해야 하는데 입체적 인물이라면 독자가 이를 분석하는데 집중하여 諷刺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코미디에서 보듯이 인물이 정상적이지 못한 사람이어야 한다. 약간은 모자란 듯 하거나 집착이 심해 한쪽으로 몰두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원체 바보는 嘲笑 이전에 동정이 앞서게 되므로 諷刺의 인물이 될 수 없고, 지나치게 악한 사람은 공포의 대상이기 때문에 諷刺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셋째, 빠르게 바뀌지 않는 인물이다. 경험이나 교육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변화시키는 인물은 嘲笑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사태변화에 둔감하고 교육이나 경험에 교정되지 않으며 불변의 상태로 있으면서 계속적인 실수를 되풀이하는 인물은 諷刺의 대상이 된다.
마지막으로 겉과 속이 다른 인물이다. 한마디로 위선적인 성격의 소유자라 할 수 있겠다. 諷刺의 대상이 되는 인물은 대개 이런 특징을 지닌 성격의 유형이다.
虎叱에 등장하는 인물은 범, 北郭, 東里子, 다섯 아들, 鬼들, 農夫등인데 이들은 세類型으로 구분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민병수, 朴趾源의 硏究史的 檢討 (韓國학 13집, 1978) P.169.
成賢慶, 虎叱 硏究, 『한국고전소설 연구』, (새문사 : 1983)
朴宗采, 過庭錄, 宋旭 譯, 「나의 아버지 朴趾源」, <文學思想> 제20권 (1974)
朴趾源, 李玉 著, (李家源 譯) 燕岩 文無子小說精選 (박영사, 1986)
鄭漢淑, 小說技術論, 高麗大學校 出版部 (2000).

<논문>
姜美淑 석사논문, 燕岩小說의 諷刺性 硏究 (忠南大學校 敎育大學院 1993),
黃浿江, 許生傳 小考, <국어국문학> 62, 63 합병호 (1973)
吳相泰, 燕岩小說의 諷刺性 硏究, (영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2)
金英東, 燕岩 朴趾源의 小說硏究,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7).
金光洙, 燕岩小說의 諷刺性 硏究,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禹惠子, 燕岩小說의 人物 硏究, (全州大學校 敎育大學院 國語敎育 석사논문, 1999)
崔正洛, 虎叱의 諷刺技法 考察, (安東大 論文集 제 6권, 1984).
李源周, 虎叱의 諷刺對象, 堂山 李在秀 박사 환력기념논문집 (1972).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전문학]풍자 해학에 대한 문학 14페이지
    《 해학 》 익살스러운 사실을 소재로 하여 골계감과 웃음을 자아내는 문학으로 기지와 풍자의 수법을 동원하기도 하지만, 그 주된 목적은 웃음과 쾌락에 모아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웃음을 동반하는 일체의 언동과 관련된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 해학의 방법 유머, 과장,..
  • 거기함소의 문학, 풍자소설에 관한 고찰(채만식의 『태평천하』와 김유정의 『만무방』, 『소낙비』를 중심으로) 10페이지
    Ⅰ. 들어가면서 풍자소설은 인물과 사회의 결점, 모순(矛盾), 불합리(不合理) 따위를 풍자하는 소설로 오랜 시간 독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아왔다. 풍자소설은 특히 사회의 격변기, 즉 이상(理想)에의 추동력이 역사적으로도 전망을 획득하는 시기에 주로 등장하는데, 박지원의 양..
  • [고전문학] 풍자소설 관점에서 <호질> 읽기 12페이지
    호질은 연암의 작품으로, 그간 이 작품에 대한 논의 핵심은 과연 이 작품이 연암의 순수창작인가, 아니면 중국의 이야기를 그저 옮긴 것인가에 대한 작자 시비에 관한 논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의 작자 시비 문제보다 텍스트 자체를 풍자문학의 시각에서 분석하..
  • 조선후기 세태 풍자 소설 5페이지
    일반적으로 세태소설이라 하면 우리는 1930년대 현대소설의 작품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잘 알고 있고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배비장전>이나 <이춘풍전>과 같은 조선시대의 작품들 또한 세태소설이라고 한다. 세태소설은 크게 훼절소설(풍자소설), 우화소설, 송사소..
  • [문학]한국고전풍자문학 일람표 3페이지
    풍자란, 부패한 인간의 약점, 사회의 부조리와 결점 등과 같은 것을 조소적으로 표현하는 수법을 말하며, 노골적으로 사람을 찌르고 질식시킬 만한 신랄한 미와 심각미를 포함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직접적으로 대상을 비판하지 않으며 은연중에 부패한 사회와 인물의 결함, 잘..
  • 時調文學(시조문학)과 그 諷刺(풍자) 5페이지
    Ⅰ. 들머리이조시대에 있어서 詩文學의 二大 장르를 형성했던 歌辭文學(가사문학)에는 뚜렷한 諷刺詩로 규정할 만한 작품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이조시대의 풍자시를 대표하는 작품은 諷刺詩調(풍자시조)라 할 수 있다. 그 諷刺詩調(풍자시조)를 고찰함으로써 이조시대의 풍자시..
  • [채만식][풍자소설][풍자문학]채만식의 소설관과 시대비판 및 풍자와 풍자소설(풍자문학)(채만식 소설관과 풍자소설, 채만식 시대비판과 풍자, 1930년대 풍자문학과 채만식 풍자소설, 채만식 풍자소설의 대화분석) 19페이지
    Ⅰ. 채만식의 소설관과 풍자소설채만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그가 우리 민족의 진정한 삶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보였다는 점이다. 작가들을 대별한다면, 현실에 관심의 뿌리를 두고 역사와 사회의 추이, 그곳에 사는 각 계급계층, 집단, 계인의 생활방식을 제재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전소설] 박지원의 풍자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