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분리수거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분리수거의 정의
2. 분리수거의 종류
1) 종이
2) 캔
3) 유리병
4) 플라스틱
5) 고철
6) 가전·가구
7) 헌의류
8) 형광등
9) 폐비닐
3. 분리수거의 효과
1)환경오염의 감소
2) 경제적 이익
*재활용 상식*
4. 현행 폐기물 분류체계의 문제점
5. 현행 분류체계의 개선방안 및 홍보방안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분리수거의 정의
분리수거란 말 그대로 분리해서 수거하는 것을 말한다. 즉, 나누어서 떼어낸 것을 거두 어 간다는 말이다. 이런 분리수거를 통해 수집한 물건들 중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은 재활 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분리수거의 종류
1) 종 이

① 분리수거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종이 사용량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폐지의 발생량도 늘어나 고 있다. 2000년의 경우를 보면 우리나라의 폐지 자급율은 69.6%에 불과하고 수입고지 금액은 약 4,090억원에 달함으로 철저한 분리수거로 고지 수입 의존도를 줄여야겠다.

현행 5종 분류 (종이류, 캔류, 병류, 고철류, 플라스틱류)체계는 실제 발생되는 재활용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에는 미비점이 많다.
예컨대 서울시의 경우 1일 11,098톤의 생활계 폐기물중에서 44.9%인 4,985톤이 재활용 가 능품이지만 , 실제로 74.1%만 배출자에 의해서 분리 배출됨으로써 재활용되고, 나머지 26.8%는 매립 또는 소각되고 있다.
한편 폐기물 부담금 관리대상품목들의 재활용도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생활계 폐 기물 중 8.1%에 해당하는 1일 902톤이 폐기물 부담금 품목이며 1일 119톤만 재활용품으로 분리되고 나머지는 매립, 소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스틱 형광등, 화장품용기등 부담금 대상 품목들은 회수가 곤란하고 재활용이 용이치 않으면서 환경에 해를 주는 제품들로 구성되어 지정 당시 이러한 특성으로 분류되었지만, 현재에는 자원순환형 사회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재활용기술이 발달됨에 따라서 재활용 가능품목으로 분류가 가능해졌다.
음식물 쓰레기는 자원화가 가능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분리 배출되지 않고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겨서 버려지는 양이 많다. 서울시의 생활계 폐기물 중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 겨서 배출되는 폐기물량을 기준으로 할 경우에는 음식물 쓰레기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종 이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생활계폐기물을 분리배출 하는데 있어서 현행분리체계와 일치하지 않은 부분이 많 은데 이는 분리배출자의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분류체계와 시민들이 배출하는 품목이 재활 용이 가능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세분화된 지침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참고 자료 >
http://www.me.go.kr/ ( 환경부 )
http://edu.me.go.kr/ ( 눈높이 환경교실)
http://www.koreco.or.kr/new/recycle_doumi/index.html (재활용 도우미)
http://www.koreco.or.kr ( 한국자원재생공사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