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무역이론 정리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

목차

무역의 개념
고전적 무역이론
근대 무역이론
현대의 무역이론

본문내용

무역의 개념
(1) 무역의 의미
무역이란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라 할 수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무역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무역은 기본적으로 '매매거래'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무엇을 사거나 혹은 팔고 그 대가로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를 의미한다. 물론 난민구호와 같이 인도적 차원에서 아무 대가없이 이루어지는 국제간의 무상거래도 있을 수 있으나 이것은 특수한 경우이므로 일반적으로 무역은 유상거래이다. 이는 각각 수입과 수출로 구별된다. 수입은 무엇을 사고 그 대가로 금품을 주는 행위가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고, 수출은 무엇을 팔고 그 대가로 금품을 받는 행위가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수입 혹은 수출의 대가는 주로 화폐로 지급되지만 때로는 물품으로 교환되는 물물교환도 있을 수 있다.
무역의 대상은 상품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상품은 재화(goods), 서비스(service), 증권(securities) 및 화폐(currency)를 포함하며 넓게는 이들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자본, 기술, 노동 및 토지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재화에는 예를 들어 자동차와 같은 소비재는 물론 기계, 부품 및 원료 등 산업 생산에 소요되는 산업재도 있다. 서비스는 소비자서비스와 산업서비스를 포함하며 운송, 보험, 금융, 통신, 관광, 교육, 컨설팅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오늘날은 사람들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 즉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무역의 대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시대라 할 수 있다.
무역은 국제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무역이 일반적인 매매거래와 다른 점은 바로 여기에 있으며 이 말속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우선 '국제간에'라는 말은 무역에는 두 나라 이상이 매매거래에 개입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나라와 외국 사이의 무역은 물론 외국과 외국 사이의 무역 그리고 여러 국가들 사이의 무역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국제간에'라는 말은 국가 사이의 이해가 상충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루어지는'이라는 말은 무역이 어떤 경제주체에 의한 의도적인 행위라는 것을 의미한다. 무역 행위의 주체는 대부분의 경우 기업이지만 정부 혹은 개인일 수도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국가가 기업 혹은 개인의 경제행위를 통제하고 무역을 관장하였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과학의 발달과 자유시장경제체제의 세계적 확산은 기업이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비교적 자유롭게 무역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역의 주체로서 기업의 역할이 날로 증대되어 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