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가는 옛길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짧지만 나에게는 결코 짧다고 할 수 없는 단편소설이었다. 이 소설은 내용, 즉 줄거리 그 이상의 무엇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관모선생의 비교육자적인 행동과 김유선 선생님의 올바른 교육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우리 또한 미래의 교육자로서 어떻게 학생들을 이끌어야 하며 교육해야 하는지의 방향을 제시하는-와 같은 그런 진부한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다. 아무생각없이 이 소설을 읽었을 때 모든 사람이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그것을 구태여 손으로 끄적거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지 읽어서 얻을 수 있는 소설의 외재적인 의미가 아닌, 이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내재적인 면을 지금 들여다보고자 한다. 내가 ‘생각의 깊이’라는 돋보기를 통해 이 소설을 들여다보았을 때, 확대대의 보였던 것은, 반공산주의 사상으로 물든 관모 선생의 물질에 대한 관념을 기준으로 유(있는자, 부)와 무(없는자, 빈)를 나누고, 그것을 대립시켜 나가는 소설의 전개를 통한 선과 악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나의 해석이 다른 사람에게는 어떻게 이해가 되고 받아들여질지는 모르겠지만, 그 해석이 소설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과 대화에 근거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래서 소설의 구절을 인용하여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 강릉가는옛길 2페이지
    나에게 상처를 준 상대를 용서한다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나에게 상처를 준 상대를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이 어디에서 생길 수 있을까? 마음 어느 한 구석에서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겨 용서를 해주려고 해도 용서를 못해 줄..
  • 감상문- 강릉가는 옛길 2페이지
    집으로 오는 동안 나는 오랜만에 나의 교사관을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나무'와 같은 교사가 되어야겠다. 뿌리가 땅에 깊숙이 박힌, 그리고 곧은 가지가 많이 쳐진 그런 튼튼하고 푸른 나무. 평생 학교라는 곳에 ..
  • `강릉대 아이들, 미국 명문대학원을 점령하다.` 독후감 4페이지
    “누군가는 이 책에서 해답을 찾을 수도 있겠고, 누군가는 이 책으로 위로하고 위로 받을 수도 있으며, 또 어떤 이에게는 이 책이 앞으로의 방향을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런 말을 했다. 지은이는 삼류..
  • 조명석 교수의 `강릉대 아이들, 미국 명문대학원을 점령하다` 를 읽고서 독후감 후기 입니다.. 4페이지
    미래가 아직 확실하지 않은 나에게 무모하게 혼자서 사회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게 만드는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사회, 과연 나에게도 성공적인 삶이 올 수 있는가? 또는 내가 만들 수 있는가? ..
  • 강릉대 아이들 미국 명문대학원을 점령하다! 독후감. 2페이지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학벌이나 돈, 외모, 사회에서의 위치 등이 미치는 영향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모든 것은 계층적인 구조를 띄고 있고 학교에서부터 시작된 서열, 계층 구조는 사회에서 더욱 더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강릉 가는 옛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