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물리치료] 민간요법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민간요법에 대한 이해

◈민간요법에 대한 정의
◈증상별 민간요법의 예
◈음식별 민간요법의 예
2. 민간요법의 한계
3.민간요법에 대한 바람직한 수용자세

본문내용

1. 민간요법에 대한 이해

◈민간요법에 대한 정의
민간요법[民間療法]이란 민간에서 흔히 사용되는 질병 치료법으로 민간에서 의사가 아닌 사람이 행하는 치료법이다. 생약을 쓰는 민간 약을 비롯하여, 지압 · 안마 ·온천욕 등 물리적 요소가 기본이 되는 요법, 주술에 의한 미신적 요법, 신앙에 의한 정신요법 등이 모두 이 범주에 든다. 복통이 일어나면 손바닥으로 배를 누르거나, 두통일 때 관자놀이를 누르고, 생강을 먹으면 구역질이 멎고, 매실을 먹으면 설사나 복통이 낫고, 옻이 오르면 민물 게를 짓이겨 그 즙을 바르거나, 땀띠에는 복숭아나뭇잎이 좋고, 종기에 털 머위의 잎을 쓰거나 하는 것은 오랜 세월에 걸친 경험에 의해 얻은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험적 방법이 민간요법의 기초를 이루고 있음은 물론이고, 다시 수세기를 지나는 동안 관심 있는 사람들의 정리작업을 거쳐 의학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해부의학이 발달되기 전까지만 해도 근대의학은 약물치료가 대종을 이루었으며(물론 오늘날도 마찬가지이지만), 민간 약 중에는 현대 의학에서 약효가 인정되어 의약품의 소재가 된 것도 많다.
현대문명이 고도로 발달하기 전에는 교통이 불편하고 빈약한 물자교류, 부의 편재 등 사정으로 대다수의 백성들은 의학의 혜택을 받을 수가 없었다. 여기에 민간요법을 필요로 하는, 거의 궁여지책과 같은 동기가 있는 것이다.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동 ·식물을 이용하고, 또는 손바닥이나 손끝으로 아무나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병을 고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방법에는 인간의 본능적 의식과 동작도 무시할 수 없다.
즉, 사람은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고, 신체 어느 부위에 통증이 오면 자기 손을 갖다대어 일종의 지압 ·장압과 같은 동작을 거의 무의식중에 해 낸다. 다시 말해서, 민간요법은 이러한 모든 것이 기반을 이룬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경험은 구전으로 자자손손에 전해져 내려왔고, 따라서 민간요법은 전승요법이라고도 한다.
이처럼 민간요법은 까마득한 옛날부터 오랜 세월 동안 그 민족이 병마와 싸우면서 축적해 온 경험의 산물이다.
민간요법이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과학에 의해서 분석되고 검증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서(시행착오를 수없이 겪으면서) 이 병에는 이것이 여지없이 고쳐지더라는 것이 확인되어 입에서 입으로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전해져 내려오는 치료 방법

참고 자료

김태정,<현대인의 가정 민간요법 시리즈>
"약의 복용시 마음 자세에 따른 효과 반응" (1997/10/23)
http://hanbang3.co.kr/kwangju.htm(박종태 필자께서 남도일보 한방칼럼에 연재한 기사)
http://nanum.pe.kr/nh4fr/fr0200.htm(민간요법 백과)
http://user.chollian.net/~wjkim43/pub.htm(허준의 동의보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