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서편제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
1)길위의 영화 서편제
2) 소리의 영화 서편제
3) 한의 영화 서편제

3. 이청준의 서편제

4. 판소리 서편제

5. 한(恨)의 미학

6. 소설과 영화

본문내용

교양국어 이전 시간에서도 배운바와 같이 동양의 길은 서양의 길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 길의 용도뿐 아니라 길의 모양 길에 대한 의미 모든 것이 다르다. 또한, 한국의 길은 동양의 길과 사뭇 다르다. 이렇게 길의 의미가 달라 질 수 있는 것은 ‘길’이란 것이 수많은 은유와 수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임권택감독 스스로가 느끼고 이해했던 그의 인생이 가장 집약되어 있는 것이 그의 영화다. 감독 스스로 ‘나의 삶, 나의 영화’라고 말했듯이 그는 그의 인생을 영화를 통해 나타내려고 애썼다. 그리고, 그의 영화에는 길이란 소재가 자주 등장한다.
영화「서편제」에 나타난 길의 모습은 영화의 시작에서부터 나타난다. 파문당한 소리꾼 유봉이 과부댁과 눈이 맞아 함께 ‘길’을 통해 도망하는 데서 시작한다. 그러나 과부댁은 아이를 낳다 죽어버리고, 이때부터 유봉은 자기 피도 섞이지 않고 서로 배도 다른 남매를 데리고 ‘길’ 위를 떠돈다. ‘길’과 함께 시작된 영화 속에서, 유봉 일가가 ‘길’을 가는 장면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용되어 열여섯 번 되풀이해 나온다. 처음엔 네 식구, 다음엔 세 식구, 다음엔 두 식구, 마지막에는 송화 혼자.....
유랑과 떠남의 길 말고도 이 영화 속 수많은 사건들이 길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봉 일가는 바람 따라 산천초목이 휘어지는 스산한 풍광 속을 걷기도 하고, 이슬에 젖어 더욱 붉어진 단풍을 밟으며 길을 떠나기도 한다. 때론 눈보라 속을, 때론 비탈진 오솔길을 걷는다.
영화 내에서 ‘길’의 의미는 떠돌이 삶을 사는 이들에게 합당할 만한 '역마살'의 의미와 비슷하다. 실제로 영화 속의 주인공들은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계속 길에서 길로 이동한다. 마치 길 자체가 그들의 삶의 안식처인 듯한 그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업보라든가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의 모습을 느낄 수 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