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서양건축사(고대~그리스) 요약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서방아시아 건축
(1) 수메리아 및 고 바빌로니아 건축
(2) 앗시리아 건축
(3) 신 바빌로니아 건축
(4) 페르시아 건축
2. 이집트 건축
3. 그리스 건축
(1) 에게시대 건축
(2) 그리스 시대 건축

본문내용

에게시대는 그리스 반도 주위에서 건축이 시작된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초기 그리스 시대부터 그리스 본토에서 건축이 행해졌다. 그리스 예술의 주요 테마는 인체였는데 이에 따라 인간에 탐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리고 초기 예술작품의 경우 남성의 누드상, 웃을 입은 여성상이 주류였으나 후기에는 반대로 여성의 누드상이 주류를 이룬다.
1. 미노아 문명
바다에 의해 천연적인 방어망이 형성된 해양국가로서 개방적인 건축형식이었다. 미노아의 자연환경상 사회 구성원은 뱃사람이 대부분이었고 왕은 상인귀족의 수장이었다. 신성한 장소를 중심으로 종교가 발달하였으나 별도의 신전건축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시대의 건축으로는 크노소스 궁전을 들 수 있는데, 크노소스 궁전은 장방형 중정을 중앙집중식으로 배치하였다. 또 궁전이 배형식적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그것은 자유로운 생활의 표현이라 볼 수 있다.
2. 미케네 건축
미케네 건축은 그리스 본토에서 발생하였는데, 이들은 미노아 문명을 그리스 본토에 도입하였다.
미케네의 건축물 중 티린스 궁전은 무려 6m나 되는 두께의 성벽을 배치였고, 안쪽의 건물은 단순, 명확한 직각형 배치를 사용하였다. 또, 메가론이라는 직사각형의 왕의 거실을 중심으로 모든 실을 배치하였음을 알 수 있다. 티린스 궁전은 자연환경상 굴곡축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축조되었다. 성벽의 두께로 보호와 안전을 의미하고, 우월성과 권력의 표현이라 볼 수 있다. 계급적 구조에 대한 강조가 없는 것은 그리스 초기 민주주의의 발생이라고 볼 수 있다.
사자문의 출입문 부분은 거석건축 형태이다. 이 출입문의 건축적 형태는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안도감, 만족감을 주고 있으며, 보호와 안전의 장소로 들어가는 곳인 동시에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의 역할도 한다. 또한 출입문은 그 형태로서 내부가치를 예상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