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전기 농민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론

본론
1. 토지 제도의 정비
2. 수취 체제의 확립
3. 농업
4. 사회시설
5. 사회 시책
6. 경제 정책의 기본 방향
7. 법률과 풍습

8. 종교
9. 재산의 상속과 여성의 지위
10. 신분체제

결론

본문내용

본론

1. 토지 제도의 정비

지방의 호족들이 중앙에 올라가서 중앙관료가 될E 그지방의 토지에 대해 왕과 계약을 맺게되는데 이를 제도화 한 것이 전시과다. 호족이 중앙관료가 되어 왕권에 협조해 주는 대가로 전시과라는 제도를 통해 그들의 물적 기반을 인정하거나 또는 그런 기반을 마련해 주었던 것이다. 개중에 고약한 관리는 세월이 지나면서 수조지를 은근 슬쩍 자기 땅으로 만즐기도 하면서 여기저기에 드넓은 자기 농토를 거느렸다. 이렇게 몇몇 귀족출신 관리들이 혼자 차지하고 있는 넓은 땅을 농장이라 했다.갈수록 이농장이 많아져 농민들은 그만큼 고달퍼 졌다.
고려의 토지 제도는 전시과체제를 기본으로 하여 지배층을 중심으로 토지를 분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전시과란, 관직이나 직역을 담당한 사람들에게 직위와 역할에 따라 전지와 시지를 차등 있게 나누어 준 제도였다.
일찍이 태조 때에 역분전을 분급했는데, 이것은 후삼국통일 과정에서 공로를 세운사람들에게 공훈에 대한 대가로 준 논공 행상적 성격의 토지였다. 경종 때에 이를 모체로 하여 처음으로 전시과 제도가 마련되었다. 이는 관료 체제의 정비에 수반하여 이루어진 것이기는 하지만, 지급 기준으로 관직의 고하와 함께 인품이 반영되는 한계가 있었다. (이는 귀족, 호족의 실세를 인정하는 대신 왕권에 대한 충성을 확인하고 지배체제 속에 묶어두련느 의도로 보인다) 그러던것이 마침내 관직만을 기준으로 하여 하나의 체계로 정비된 것이 목종 때에 마련된 개정 전시과 제도였다. 이것이 다시 문종 때에 이르러 경정 전시과로 재편되면서 고려의 토지 제도로 완비되었다.

참고 자료

"한민족의 역사" 조선 1982. 1. 10
"우리나라의 역사" 려강출판사 1990. 4. 10 이이화
"바로보는 우리역사" 거름 1997. 9. 30 역사학 연구소
"한국사 새로 보기" 우리교육 1999. 8. 30 전국 역사 교사모임 지음
"역사 속의 역사 읽기" 풀빛 1996. 9. 6 고석규 고영진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