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립도서관 답사후기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그냥 참고하세요..^^

목차

위치
설계자
준공년도
진입
형태
재료
중정
내부
옥외 및 계단
자료분석
비평
기타사진

본문내용

형태.
도서관은 또다시 건물만 3개의 단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주요 유리프레임으로 된 주 입구와 좌우에 위로 향하는 두 번째 계단이 있는 메인 층, 1층의 천장을 테라스 형식으로 야외 마당 또는 휴게 공간 및 통로로 사용되고 있던 2층, 또 아래의 층을 같은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던 제2의 야외 휴게실과 가운데의 중정을 시각적으로 노출시키고, 뒤로 도서관 후면으로 통하는 다리가 있던 3층이 있었다. 타워 형태로 출입이 금지되어 확인되지 않은 옥탑 층, 또한 보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테라스 형식은 라사의 포탈라 궁과 비슷한 형식으로 언덕 중턱에 위치한 점에서 비슷하나 곽재환 소장은 지식이라는 것의 밀교적 속성을 느끼고 보르헤스의 [바벨의 도서관]에서 나오는 의미를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두 건물 사이에는 다른 의미의 접근이 느껴지는 듯하다.
일단 도서관의 정면의 작은 광장에 보면, 5개의 거대한 기둥이 세워진 있었다. 도서관의 설계자인 곽재환 소장은 이것을 파르미지아 니노의 그림, '긴목의 성모'의 표현 방법을 헤르메스이라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전령의 신, 문자의 신의 의미와 의미 상통을 연관시켜 은유적으로 표현, 응용한 것이라고 했는데 전체적인 수평, 수직선에 의한 사각 형태에 대조적으로 육중한 원통형 기둥의 사용은 그림의 성모 마리아의 목을 강하게 연상시키기에 충분하였다. 또 굳이 몰랐어도 그 상징성에 대한 인식은 엄숙하고도 쉽게 다가온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작품분석] Aveiro University Library - Alvaro Siza 20페이지
    Álvaro Siza는 평면계획에 있어서 곡선, 둔각과 예각 등을 사용하여 기하학적인 정확한 선들의 교차 반복을 통해 세밀한 계획을 세운다. 또한 기능공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현장에서 실존하는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축가이..
  • 현대건축사(네덜란드 건축) 10페이지
    렘쿨하스는 근대 건축의 거장들인 Mies van der rohe와 Le Corbusier를 연구한다. 실제로 렘쿨하스의 작품 중 최초로 실제 건축이 이루어진 「IJ 플레인 집합주거(1982)」을 보면 렘쿨하스 본연의 해체적 구..
  • 램 쿨하스 시애틀 도서관 케이스스터디 The Seattle Public Library, R.. 34페이지
    시애틀 도서관은 프로그램들 사이에 수직적으로 불확정성과 안정성을 대비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것은 안정성을 나타내는 다섯 개의 수평적 띠, 즉 주차, 직원, 회의, 서적, 사옥 등의 5가지 안정적 기능의 수평적 띠들 사이로..
  • 도미니크 페로 59페이지
    신축 건물은 물론 다수의 리노베이션 프로젝트까지 포함 ⇒ 지하공간의 마스터, 리모델링의 대가 대규모의 문화, 스포츠프로젝트에서 소규모의 교외 지역 주택 혹은 고급 주택가의 개인 저택에 이르기까지 ..
  • 오스발트 마티아스 웅거스(Oswald Mathias Ungers) 11페이지
    ▷ 건축의 시대적 배경 » 20세기 초기의 건축운동으로 기능주의적 면을 가지고 철학적, 사회적 포괄성을 내포하였다. » 1960년의 선언은 신건축을 위해 기술적이고 경제적인 것에 대응한 건축 예술에 대한 문제를 거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은평구립도서관 답사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