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장묘문화

등록일 2002.12.08 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장묘제도 개선의 문제점
Ⅲ. 장묘제도의 개선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사람이 태어나면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다. 인간이 죽는다는 것은 그가 일생동안 함께 살아온 가족, 친지, 친구들과 영원히 이별하는 것이므로 참으로 슬프고 애절하다. 상례란 이렇게 애절하고 슬픈 심정을 질서있게 표현하는 이별의 예로서 임종에서 염습, 발인 등 여러 행사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의 상례는 조선시대 이전에는 불교적 색체가 강했지만 조선이후 유학의 영향을 받은 주자가례가 기본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장묘제도는 시대에 따라 그 양식을 달리하여 변화, 발전하여왔다. 근대까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매장은 조선시대에 제도화 되었다한다.
근래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장묘문화는 농경사회에서 정착되었던 문화가 오늘날까지 전해져오면서 현대사회와 잘 부합되지 않는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묘지면적은 앞서 발표된 바에 의하면 국토의 1%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서울시의 1.5배에 달하고 매년 여의도의 3배가 묘지로 변하고 있다한다. 이런 추세를 그대로 방치하다가는 전국토의 묘지화도 멀지않은 듯 싶다. 특히 개인묘지가 전체 묘지의 70%나 되고, 매년 20만기가 늘어나는 데다 국가에서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본다. 이제 국토가 더 이상 묘지를 수용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문제는 장묘문화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여기면서도 개선을 위한 궁극적인 노력을 회피해온 우리모두의 책임일 것이다.
그러나 작년부터 화장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장묘 관련 법률이 전향적으로 개정됨에 따라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매장 위주의 장묘 관행에 많은 변화가 뒤따를 것 같다.

참고 자료

이상기기자, 한겨레신문, 1999.12.19 -“묘지법개정” 의미,내용
장묘문화 개선대 토론회 내용, 2000.1.27-경기도 문화예술회관
김태복-장묘제도개선을 위한 토론회: “장묘제도개선을 위한 시민 운동방향과 과제”
김태복(1992), “우리나라 묘지문제의 해결방안,”「도시와 묘지」, 도서출판 근화.
(1997), “대도시의 장묘정책 발전방안,”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 공동주최
「화장중심의 새로운 장묘문화 정착을 위한 서울시민 공청회」발표논문.
홍석기(1997), “프랑스 장묘시설의 효율적인 확보·운영,” 서울특별시,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공동주최 「화장중심의 새로운 장묘문화 정착을 위한 서울시민 공청회」발표논문.
이현송 외(1995),「장의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황승룡-장묘제도 개선을 위한 교육학적 접근
임정빈-장묘문화와 효개념
노치준-장묘문화의 가족사회학적 접근

인터넷-http://www.root.re.kr/myo.htm
http://www.consumernet.or.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