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훈련 이론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이론적 배경

2.이론의 목표

3. Gordon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4. Gorden의 P.E.T 원리
(1)수용 정도를 파악하기
(2)문제를 가진 사람을 찾기
(3) 자녀문제에 대처하는 새로운 통찰력
(4)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12가지 걸림돌
(5) 상호성장을 돕는 경청 기술들
(6)나-전달법
(7)제3의 방법: 무패방법(no-lose method)

5. P. E. T. 프로그램의 효과

본문내용

1. 이론의 배경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는 부모 효율성 훈련 또는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라고 일컫는 Gordon이 개발한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이다.
Gordon은 시카고 대학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본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정서적(emotional), 지적(mental) 또는 심리적(Psychological)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취급하는 치료자로서 일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P.E.T에 관한 것은 임상심리학자로서 사용하는 의료적 모델로는 적절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예를들어 하얀 까운을 입고 사람들을 환자라고 부르는 것 등 의료진들의 상징적인 장식들은 없애버리고 자신은 의사로서 심리치료(어린이-놀이치료)를 한다고 하며 매월 보내는 치료비 청구서에도 '상담료'라는 이름으로 보냈다. 그리하여 부모들은 Gordon과의 상담을 희망과 기대를 갖고 시작하였으며 상담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문제아(problem child)'라고 부르거나 '정서적 문제(emotional problem)'를 가진 어린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어린이들과 대화를 하면서 Gordon은 심리치료자로서 자신이 배운 정신의학적 지식이 어떤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어린이들을 치료하는데 부족함을 느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말문을 열게 된 어린이들은 부모와의 말다툼, 갈등, 불공평하게 취급될 때의 느낌, 부모들의 대화방법, 훈육방법 그리고 거기에서 겪게 되는 실망과 좌절, 비통, 분노 등과 관련된 그들 가족생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시작하였다. Gordon은 놀랍게도 서로 완전히 다른 많은 어린이들과 이야기하는 동안 그들 부모나 가족에 대한 내용은 서로 비슷하게 진술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하여 문제를 가진 어린이는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던 Gordon의 처음 생각은 완전히 바뀌어서 실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어린이가 아니라 부모라는 확신을 갖고 부모치료 수업을 계획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에서 그 부모들한테서 정서적 문제나 신경증적·심리적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단순히 그들 자녀들처럼 가족관계에서 오는 실망과 좌절감 그리고 자녀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루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부적절성, 불만 등을 토로하였다. 그리하여 부모-자녀 문제는 정신의학적 문제로 다루어질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겪게 되는 많은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친자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시켜야 함을 강조하여 P.E.T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