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 ,백자,조선시대]조선시대 회화와 백자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레포트여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회화의 정의
회화의 종류
시대별 회화의 특징
백자의 정의
백자의 종류

본문내용

종이 ·패널 ·유리 ·비단 ·캔버스 등의 2차원적 평면이나, 동굴이나 사원의 벽 등 특정한 장소에 구체적인 형상이나 이미지를 표현한 조형예술로써 조각·공예·건축과 함께 미술의 한 근간을 이룬다. 그러나 회화는 평면미술로서 미술의 어떤 다른 분야보다도 인간의 다양한 사상이나 철학을 많이 담아 왔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창의성을 민감하게 반영하면서 변화의 첨단을 걸어왔다.
이런 점에서 보면 회화는 인간의 지니고 있는 높은 차원의 창의력의 한 대표적 표현체인 동시에 그 척도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문화의 한 전형적 양상이라고도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결국 회화의 발달 여부는 다른 미술분야나 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한 국가나 민족의 창의력 내지는 문화 역량을 가늠하게 하며 그 특성을 파악하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 이 때문에 회화는 일반인에게는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순수한 감상의 대상이 되지만, 미술사적으로 보면 역사적인 기록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사료가 된다.
회화는 애초에 생존을 위한 주술적 맥락에서 형성되었으나 점차 종교적 ·장식적 목적으로 제작되었다가 자기표현적·자율적인 것으로 발전하였다. 그려진 장소나 부위에 따라 암각화(岩刻畵) ·벽화(壁畵) ·제단화 ·타블로화 등으로 분류되며, 사용되는 재료와 기법에 따라 프레스코 ·템페라 ·모자이크 ·스테인드글라스 ·유채 ·수채 ·소묘 ·판화 ·콜라주 ·몽타주 ·수피화(樹皮畵) ·수묵 ·담채 등으로 분류한다.
또한 그 속에 담긴 내용이나 주제 ·양식적 특성 혹은 그려진 대상에 따라 종교화 ·풍속화 ·역사화 ·초상화 ·풍경화 ·산수화 ·정물화 ·영모화(翎毛畵) 등으로 나뉘며, 20세기 회화의 중요한 양식인 추상회화도 서정적 추상 ·순수색채추상 ·기하학적 추상 ·추상표현주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