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의상과 심리-금발이 너무해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전체줄거리
출연진
스토리 전개에 따른 의상의 변화
결론

본문내용

이 영화의 틀은 금발의 미녀는 멍청하다는 사회적 선입견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주인공은 영화의 전개 내내 금발의 미녀의 선입견에 가장 알맞은 행동방식과 말투 그리고 의상을 착용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그녀의 옷은 대개 어떤 상황에서도 시종 화려함 일색으로 일관한다. 왜냐하면 그 선입견에 매우 부합하는 스타일의 여성이 갖추고 있는 지성을 상대적으로 크게 강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의복의 선택이 일상에 비해 과장되어 있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와 회사 그리고 법정에서 보여주는 잠시 잠깐의 동일시로의 의복변화는 의복의 동일시의 기능이 그 집단의 대표성과 얼마나 밀접한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보수적 성향의 집단과 주인공 쪽의 집단과의 차이가 의복에서 정장, 수수한 캐주얼과 화려한 원피스 혹은 화려한 캐주얼의 의복으로 여실히 차이가 나는 것도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영화 "금발의 너무해" 는 다른 그 어떠한 영화보다도 영화전개에 있어 의복의 설정과 역할이 뚜렷하며 그 영향력 또한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영화가 실제 삶의 반영과 그 속의 픽션이라 볼 때 인간의 실생활에 있어 의복의 역할과 영향이 얼마나 큰가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영화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