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쿤의 페러다임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패러다임이란?
ThomasSamuelKuhn에 의해 과학혁명의구조에서 처음으로 제안된 개념으로 한 시대 과학자 사회 전체가 공유하는 이론, 법칙, 지식, 가치, 심지어 믿음이나 습관 같은 것을 통틀어 일컫는 개념이다. 패러다임은 과학의 영역을 넘어 정치/사회/경제학등의 전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토마스쿤에 따르면 <규칙>, <패러다임>, <정상과학>중에서 패러다임이 가장 우선한다.
과학혁명의구조/퍼즐풀이로서의정상과학에서 다루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규칙(Rules)에 대해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과학혁명의구조/패러다임의우선성에서 말하는 규칙이란 퍼즐을 풀기 위해 필요한 모든 단계를 한정 짓는 규칙, 바로 그것을 의미한다. 18-19세기의 뉴턴의 법칙이 좋은 예가 된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화학에서의 정비례의 법칙이나 배수비례의 법칙등과 같이 퍼즐을 설정하고 해답을 한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들을 의미한다.

특정시대의 전문분야를 관찰해보면, 공유된 패러다임을 찾는것은 쉬우나, 공유된규칙(공약)을 찾는것은 어렵다. 그 이유는, 과학자들은 패러다임의 완벽한 해석(interpretation) 또는 합리화(rationalization)에는 동의하지 않은 채, 패러다임의 확인(identification)에서는 의견의 합치를 볼 수 있기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