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표현] 정희성<저문강에 삽을 씻고>를 읽고

등록일 2002.12.08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원고지 분량 5장이나와여...
민족의 삶으로 그 해석방향을 두었어여.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시를 읽고보니 이 시는 어떻게 보면 아주 평범한, 하지만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사람의 일과를 요약해 놓은 것 같은 인상을 준다. 강과 삽과 담배 등은 너무나 평범한, 그 단어 자체로는 특별한 의미가 담겨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슬픔이란 말이 글의 전체를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준다. 흐르는 물은 한 곳에 머물지 않고 그 물 역시 깨끗하다. 하지만 세월이라는 것 역시 그 물처럼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그렇게 흘러가는 세월 속에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여기서 삽이라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도구라 한다면 그 삽에 생애를 맡겨온 인간과 가장 가까운 것 역시 삽이라 하겠다. 그것을 흐르는 물에 씻는 다는 것은 좀 더 깊이 생각하면 삶을 살아가는 인간의 마음을 흐르는 물에 털어 놓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삶 속에 녹아드는 희노애락을 말이다. 셋강 바닥이 썩은 물이라는 표현은 어두운 느낌을 준다. 흐르는 물이 썩을 정도로 진한 슬픔이 있었다면 그 삽을 씻었던 인간의 생애가 매우 어두웠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심정을 흐르는 물에 토로하고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다시 먹을 것 없는 사람들의 마을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처지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다시금 돌아가야만 하는 인간의 생이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작가 분석] 시인 정희성 1 페이지
    현재 숭문고등학교 교직에 계신 정희성 시인은 내 친구의 담임 선생님이었기 때문에 약간은 더 친근감이 든다.^^ 역시 대표작 '저문 강에 삽을 씻고'로 유명하신 정희성 시인은 강연에서 '시는 묵언의 경지'에 이르러서야 진정한 ..
  • 정희성 시인 6 페이지
    정희성이 시를 쓴 시대는 1970년대로 그가 작품에서 갖는 현실의식을 알기 위해서는 당대의 현실을 이해하는 데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1970년대는 어려운 국제 경제적 상황 속에서도 고도로 경제 성장을 이룩해나갔으나, 그 ..
  • 1970년대 시 발제지 4 페이지
    이 시의 제목은 ‘슬픔이 기쁨에게’ 이다. 최근 유행가 제목인 ‘바보에게 바보가’ 가 떠오른다. 시에서 ‘나’로 표현 된 ‘슬픔’이라는 화자가 ‘너’로 표현되고 있는 ‘기쁨’이라는 청자에게 하는 이야기인 듯하다. 슬픔이라는 감..
  • 가난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저문 강에 삽을 씻고 2 페이지
    <저문 강에 삽을 씻고> by정희성 흐르는 것이 물뿐이랴 우리가 저와 같아서 강변에 나가 삽을 씻으며 거기 슬픔도 퍼다 버린다. 일이 끝나 저물어 스스로 깊어 가는 강을 보며 쭈구려 앉아 담배나 피..
  • 현대시 간편 정리 4 페이지
    (가) 하류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회상적 # 표현 : ① 회상을 통해 유년 시절의 정다움을 노래하고 있다. ② 어린 아이의 눈과 귀로 감각했던 유년세계를 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