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표현] 신석정의 꽃덤불을 읽고

등록일 2002.12.08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원고지에 냈던 거라 5장이 나오구여~
주제는 역사와 민족에 대해 쓰는거였어여...
보탬이 좀 되셨으면 좋겠어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시는 두가지 구조를 이룬다고 할 수 있겠다. 태양을 의미하는 밝음이라는 구조와 태양을 등진 곳, 즉 어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구조가 그것이다. 시 도중에 나오는 시어들 중에 '서른여섯해가 지났다.' 라는 말에서 저항의식과 독립이란 의미가 가미된 시라는 생각이 든다. 태양은 밝음을 의미한다. 때문에 태양이 주는 이미지는 희망, 갈망하는 무엇이라는 것이다. 즉 서른 여섯해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면 일제치하의 36년을 생각할 수 있다. 일제치하의 36년동안 그안에서 태양이라는 것은 조국의 독립, 즉 광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반면에 시 전체의 분위기를 이끌고 있는 어둠이란 이미지는 다름 아닌 일제치하의 36년 동안의 세월을 의미하는 것이다. 태양을 의논하는 거룩한 이야기는 어둠속에서 다시금 소생할 나라의 운명을 말하기에 나라를 위해, 나라를 위하는 것을 느끼게 한다. 폐망한 나라라고 생각되는 조국안에서도 나라를 생각하고 조국의 독립을 꿈꾸어 온 사람들의 굳은 결의는 망명과 변절로 힘들게 느껴진다. 하지만 길고 긴 인내의 시간을 가지고 서른 여섯 해를 보낸 이들은 항상 바라보던 하늘을 다시 우러러볼 정도로 광복을 기다렸다. 봄의 의미가 이 시에서는 소생의 의미가 크다. 일제 치하에 서른 여섯해를 기다렸고 드디어 태양이 있는 봄을 맞이 한다는 것을 어려운 시기를 견뎌내고 다시금 일어선다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석정-꽃덤불 작품 분석 2페이지
    꽃덤불 신석정 태양을 의논하는 거룩한 이야기는 항상 태양을 등진 곳에서만 비롯하였다. 달빛이 흡사 비오듯 쏟아지는 밤에도 우리는 헐어진 성터를 헤매이면서 언제 참으로 그 언제 우리 하늘에 오롯한 태양을 모시겠냐고 가슴을 쥐어뜯으며 이야기하며 이야기하며 가슴을 쥐어뜯지 ..
  • 신석정 꽃덤불 2페이지
    ?요점 정리 지은이 : 신석정(辛夕汀)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참여시 율격 : 내재율 성격 : 비판적, 상징적, 독백적, 서술적, 관조적, 참여적 어조 : 지나간 세월을 회상 및 기원하는 어조, 현실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 어두웠던 지난날을 회상하는 어조 구성 : ..
  • 광복기의 문화흐름 - 1945~1950 (시를 중심으로 영화, 음악 추가 분석) 6페이지
    광복 후의 문화 흐름 (1945-1950) 목 차 1. 광복기의 시 1) 광복기 시의 특징 2) 광복기 시의 대표작 (박두진, '해' 와 신석정, '꽃덤불') 3) '해'와 '꽃덤불'의 공통점과 차이점 2. 광복기의 문화 1) 영화 - 자유만세 - 독립전야 2) 음악 ..
  • 소설<라쇼몽>, <덤불 속>과 영화 <라쇼몽> 2페이지
    소설<라쇼몽>, <덤불 속>과 영화 <라쇼몽> 영화 <라쇼몽>은 소설<라쇼몽>의 제목과 배경, 옷을 빼앗는 에피소드를 차용하는 것 이외에는 소설<덤불 속>의 내용을 영화화 하였다. 먼저 소설 <라쇼몽>에서는 비오는 배경과 다 쓸어져 가는 공간적 배경인 라쇼몽을 그려내..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덤불 속(藪の中)』에 나타난 부조리성 연구 (芥川龍之介の『藪の中』は不条理文学なのか) (芥川龍之介の『藪の中』は不条理文学なのか) 30페이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 속(藪の中)』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저마다 자신의 명예와 처지를 합리화하기 위해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 진술자들의 증언은 거짓이며 중요한 부분에 있어 모두 일치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이 작품은 의사소통의 불가능성과 인간존재에 대한 불신과..
  • 소설 덤불속 의 범인은 누구인가 1페이지
    여자의 승벽이 불러온 살인 살인 사건이 일어났는데 그 당시에 현장에 있던 직접적으로 관계 된 인물이 모두 자신이 범인이라고 주장한다. 심지어 죽은 시체까지도 무당의 입을 빌려 자살한 것이라고 말한다. 보통은 서로가 범인이 아니라고 주장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 김남천의 「장날」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속」연구 11페이지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회 학술발표회자료집 박진숙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회 학술발표회자료집 박진숙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고와 표현] 신석정의 꽃덤불을 읽고